일본에서 이 우체통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얼마 전 일 때문에 일본 도쿄를 며칠 다녀왔다.

개인적으로는 두 번째 도쿄행이었는데, 주로 혼자 이동하다 보니 도시 이곳저곳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도 많았더랬다. 골목길의 디테일을 찬찬히 보는 느낌이 나쁘지 않았다.

이러 던 중 필자 눈길을 끈 것 중 하나가 우체통이다.

도쿄 같은 메가 시티에 큼지막하게 서 있는 우체통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이걸 사람들이 얼마나 쓰려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우체통은 큰 전시회장이 있는 지하철 역 근처에 있었는데, 가게에서 뭐 좀 사면서 보니 잠깐 사이였음에도 여러 명이 우체통에 우편물을 넣는 것을 봤다.

솔직히 많이 놀랐다.

대도시에, 그것도 주변에는 테크 관련 대규모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장소에 서 있는 우체통이 사람들에 의해 여전히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니…. 내가 우체통을 마지막으로 써본 것이 언제였더라? 기억하려 해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ㅠ

좀 더 지켜 보고 있으니 우체통은 전시회에 참가하는 이들을 위한 만남의 장소 역할까지 하고 있었다. 우체통은 일본 사람들 일상에서 아직도 나름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존재감이 있어 보였다.

일본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분께 들으니 일본에선 코로나 19 백신 접종 관련한 메시지도 한국처럼 문자나 카카오톡이 아니라 우편물로 받는다고 한다. 설마요 했더니 진짜란다.

코로나 19 백신 맞으라는 메시지를 우편물로 받는 것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익숙해진 나로선 놀랍고도 낯선 장면이다.

편지를 써서 우체통에 넣고 하던 시절도 새삼 떠오른다. 그땐 그랬었지….

일본에서는 우편물 외에 복합기도 기업들에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혹시나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복합기는 복사기와 팩스, 그리고 프린터가 결합된 사무용 기기다. 한국 기업들도 복합기를 쓰는 곳들이 많지만 활용 빈도는 많이 줄었다. 개인적으로 인쇄 외에 복사나 팩스 전송은 요즘 거의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본은 많이 다르다고 한다. 팩스도 여전히 많이 주고 받는 다고. 때문에 업무용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 사이에서도 복합기를 잘 지원하느냐는 무시할 수 없는 변수다. 복합기와 잘 연결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나름 먹혀드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디지털화 측면에서 보면 한국과 일본은 다른 점이 많은 것 같다. 요즘 같은 세상에 우체통과 복합기가 웬 말이냐고 할 한국 사람들도 많지 싶다. 하지만 일본에선 우체통과 복합기는 여전히 현실이다. 많은 이들에게 생활과 일의 일부다.

하지만 앞으로는 잘 모르겠다. 일본 기업들도 요즘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하니, 한국처럼 일본에서도 우체통과 복합기는 점점 과거, 잊힌 존재가 될 수 있다. 일본은 한국과 같은 코스를 밟게 될까?

우체통은 추억이 되고 복잡기는 점점 쓰지 않은 존재가 될까? 하나 마나 한 대답이지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리고 복합기는 몰라도 우체통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격변 속에서도 서바이벌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디지털이 주는 효율성은 승리의 키워드처럼 보이지만, 효율성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상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디지털로 커뮤니케이션의 양은 확실히 늘었고 속도는 빨라졌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의 밀도가 높아지고 질량이 늘었는지는 글쎄다.

명절 전후로 카카오톡을 통해 쏟아지는 디지털카드가 과거, 종이로 된 성탄카드와 연하장 같은 느낌을 주는가? 개인적인 경험은 그렇지 않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분명 놀라운 혁신이지만 종종 차갑고 또 가볍다.

일본에서 사람들이 우체통에 우편물을 넣는 것을 보고 살짝 센티멘탈해진 것은 디지털에서 느껴왔던 차가움과 가벼움에 대한 내재된 반발도 조금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내친 김에 이런 말까지 하게 된다.

복합기는 몰라도 우체통 만큼은 일본에서 계속 건투하기를 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