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플레이어들이 이익을 얻는 블록체인 게임 모델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왁스 스튜디오에서 게임 퍼블리싱을 총괄하는 데이비드 김이 디파이언트에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암호화폐, NFT 같은 탈중앙화 기술들은 인터넷, 미디어, 게임 영역에서 빠르게  뗴려고 해도 뗄 수 없는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문들이 열리고 가능성들이 풀리면서 웹3와 메타버스 같은 혁신들은 그것들 밑에 아무것도 없는 또 다른 과대포장된 버즈워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세계 게임 산업에서는 특히 사실이다.  게임 산업은 십여년간 프레임워크들과 솔루션들을 시도하고 테스트하는데 의존해왔다. 수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NFT와 블록체인 요소들을 그들 프로젝트에 통합하고 있지만 첫 질문은 그것들이 정말로 필요한가?이다.

많은 게임 제작자들은 시대를 따르고 싶어 하고 최신 과열 열차에 가능한 빨리 올라타고 싶어 하지만 진실은 게임에서 NFT와 블록체인은 단지 기능 리스트에 또 다른 박스를 체크하는 것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게임들이 주류가 되는 것과 관련해 NFT는 과장된 셀링 포인트로 투입되는 대신 안쪽에 가려져 있을 필요가 있다.

이익을 위한 것 아닌

NFT와 같은 탈중앙화 요소들을 추가하는 것은 마술처럼 게임을 인기 있게 만들고 수익을 내게 해주는 모든 것이자 궁극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또 다른 오도된 개념은 어느 블록체인 자산은 절대적으로 시간과 함께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게임내 투자가 이익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플레이어들에게 희망을 준다.(대부분은 거짓이다.)

반대로, 블록체인을 게임에 넣는 목적은, 그것의 자산 가치가 커질 것이라서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이익이냐 손실이냐 상관 없이 그들 디지털 아이템을 소유하고 다른 이들에게 팔 수 있도록 제공하기 때문이다. 몇몇 인기 블록체인 게임들에서 보여진 것처럼 모든 플레이어들이 항상 이익을 내는 경제적인 모델은 완전히 지속 가능하지 않다.

게임 내 아이템을 거래하는 개념은 전혀 새롭지 않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그것을 새로운 수준이 되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 디지텇 게임 스토어인 스팀은 거의 10여년전에 플레이어들이 팀 포트리스2,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도타2 같은 게임들 아이템을 거래하고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 마켓을 오픈했다.

그러나 이 제안은 스팀 플랫폼에서 현실 세계 돈으로 인출할 수 없는 것을 포함해 많은 한계가 있다. 이에 더해 플레이어들은 그들이 스팀에서 산 아이템들을 진정으로 소유할 수 없다. 그리고 스팀이 어떤 이유로 스스로 무너지면,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 자산들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이것이 정확하게 NFT가 고칠 수 있는 것이다

플레이어에게 힘을(Power to the player)

플레이어들과 개발자들은 똑같이 NFT를 사는 것은 자산 가치 인식 상승이나 보장된 이익을 의미한다는 인식을 깨고 나와야 한다.

대신에 그들은, 탈중앙화된 기술들이 테이블에 가져오는 다른 혜택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면 게임내 아이템들을 NFT로 통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플레이어들이 코스메틱스, 유니버스내 실제 장비,  아바타 같은 수익성 있는 기능들 등 그들 물건을 진정으로 소유할 수 있게 한다.

최소 일부 종류 게임 내 아이템 거래를 지원하는 스팀과는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이저 퍼블리셔들과 개발자들은, 이렇게 하지도 않는다. 당신이 오버워치나 포트나이트에서 꾸미는 아이템들을 돈을 주고 산다면 이들 아이템은 이제 영원히 당신의 계정에 연결돼 있고 지출한 돈의 일부라도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이것은 대부분의 게임 회사들이 제공하는 사용자 협정이 분명하고 일방 적으로, 플레이어들이 아이템들 또는 전체 계정들 조차도 거래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호 운용성 있고 거래될 수 있는(Interoperable and Tradeable)

반대로, NFT는 플레이어들에게 그들 게임 내 아이템들에 대해 무제한은 아니지만 자산으로서 팔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해 보다 많은 법적인 권리들을 준다. 이를 기반으로 합법적인 탈중앙화 거래 플랫폼들은 계정 거래, 키 재판매, 또는 게임 내 화폐 거래 같은 게임 관련 아이템들을 그레이 마켓에서 사고 파는 것에 따르는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나아가 블록체인은 이들 아이템이 다양한 게임들과 심지어 다양한 네트워크들에 걸쳐 상호 운용성이 있고 거래될 수 있는 옵션을 가능하게 한다.

물론 이것은, 일부 추가 작업, 통합, 그리고 많은 협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NFT와 블록체인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 훨씬 쉽다.

본질적으로 탈중앙화 블록체인들은 운영자들이, 그들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게임 내 아이템을 안전하고 법적인 방식으로 실제 돈을 받고 서로 거래할 수 있게 한다. 종종 독점적인 미들맨들의 필요성이나 복잡하고 부담스러운 규제 요구사항들을 맞추기 위해 고가 시스템을 설치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거한다.

따라서 이것은 사용자들이 착취당한다는 느낌 없이 게임 경제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는 보다 관여할 수 있는(engageable) 생태계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것이 개발자들이 색다르거나 투기적인 광풍 목적 보다는 블록체인과 NFT를 그들 게임들에 추가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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