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더리움 레이어2가 미래인가?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뉴스레터 미디어 뱅크리스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것은 레이어2들, zk-롤업, 그리고 웹3 세계에 대해 최고의 생각을 일부 보여주는 데이비드 호프먼과 익명의 이더리움 및 크립토 연구자인 폴리냐 사이의 인터뷰다.

데이비드 호프먼: 이더리움 외에 가장 좋아하는 L1은 무엇인가?

폴리냐: L1은 몹시 지루다. 주목할만한 예외는 미나(Mina) 같은 유효성 증명(validity proof)/ZK-L1들이다. 여기서 주의는 zk-롤업(ZK-Rollups, ZKRs)조차도 낫다는 것이다.

ZKRs들은 장기적으로 ZK-L1들의 모든 혜택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고의 실행 레이어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보다 많은 유연성으로 높은 보안, 지속성, 유동성 재산을 상속받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ZK-L1들 또한 특정 ZK-L1 프로젝트를 위한 나은 솔루션이라는 것이 증명된다면, ZKR들이 되기 위한 쉬운 경로들을 갖고 있다.(미르 폴리곤 제로를 보라)

DH: 탈중앙화된 레이어2는 어떤 것인가? 실제로 탈중앙화되는 것은 무엇인가?

P: 탈중앙화된 레이어2는 안전한 브릿지에서 L1으로 롤업이다. 롤업이 완전히 실패하더라도 L1으로 탈출 메커니즘(escape mechanism)이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에 있는 자금을 포함해)

시퀀싱(Sequencing)과 입증은 퍼미션리스다. 이것은 또한 실패한 롤업은 커뮤니티에 의해 끊김 없이 소생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컨트랙트 업그레이드성 또한 매우 최소한의 거버넌스에 의해 탈중앙화된다. 자금을 보유하는 브릿지와 같은 중요한 일부 모듈들은 변경될 수 없다.

이상적으로 우리는 궁극적으로 완벽하게 변경 불가능한 경직화된 롤업들을 갖고 싶다. 사람들이 L1 노드들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 어떤 신뢰 가정 없이 롤업에 접속하고 나올 수 있게 해주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툴들이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들과 롤업은 실질적으로 L1 만큼 안전하고 탈중앙화되도록 하라.

DH: 모든 L2들은 자동적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한가?

P: 절대로 아니다. L2비트닷컴(L2Beat.com)은 각 롤업에 대한 보안 리스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초기 기술이다. 따라서, 주의해서 진행하라.

DH: L2를 사용하는데 따른 가장 큰 위험은 무엇인가?

P: 현재, 많은 롤업들은 멀티시그 업그레이드성(upgradability)을 갖고 있다. 멀티시그는 롤업에서 모든 자금을 훔치기 위해 결탁할 수 있다. 여기에 스펙트럼이 있다. 멀티시그 정족수가 얼마나 분산돼 있는가? 그것이 얼마나 투명한가? 업그레이드들에 시한장치(timelocks, 타임록)들이 있는가?

실용적으로, 나는 두가지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한다. 1) 닥터스트레인지 타입 상황이다. 여러 사람들이 그들의 대리석들을 분실하고 혼란을 일으키기로 결정한다. 2)보다 가능성이 높은 것은 규제 당국자들이, 충분히 멀티시그 서명자들에게 그것을 폐쇄하라고 명령한다 2)는  광범위하게 분산된 커뮤니티 멀티 시그를 전세계 도처에서 가짐으로써 크게 완화될 수 있다. zk싱크는 이것으로 괜찮은 일을 했다. 나는 업그레이드를 취소할 수 있는 타임록들 역시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롤업들은 또한, 중앙화된 시퀀서(sequencers)들을 갖고 있다. 가장 큰 시퀀서 다운타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리스크는 거래를 하기 매우 어렵고, 비싸고, 또는 불가능할 수 있는 시간이다. 당신의 자금이 결코 위험에 처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주목하라.

좋은 소식은 대부분의 롤업 팀들은 진보적인 탈중앙화 경로를 약속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내년 이맘때 쯤 많은 주요 롤업들은 무시해도 될 정도의 리스크를 갖고 있을 것임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DH: 토큰 없는 L2들이 알트 L1들과 경쟁하기 위해 자체 네이티브 토큰들을 선보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는가?

P: 그렇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토큰 없이 틈새 롤업은 확실히 할 수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 오너십은 대규모 롤업에는 필수인 것으로 보인다.

DH: 이더리움 얼라인먼트(Ethereum alignment)가 당신에 무슨 의미인가? 왜 그것이 중요한가? 그들의 이더리움 얼라인먼트에 대해 다양한 L2들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P: 그것은 나에게는 실용주의를 의미한다. 이더리움은 높은 보안, 유동성, 네트워크 효과, 그리고 또한 롤업 확장을 위한 야심적인 기술 로드맵을 갖고 있다. 이더리움에 초점을 맞추는 롤업들에게는 매우 합리적이다. 이더리움 얼라인먼트 분명히 범위(spectrum)가 있다.

많은 팀들이 이상적으로 다른 곳에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없는 이더리움의 가치에 맞추고 있다. 일부는 대부분의 유동성과 기회가 이더리움에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우리는 분명히 다른 네트워크들에서 포크들을 볼 것이다.

DH: 당신은 L2 결합성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될 것으로 보는가?

P: 모든 롤업들은 완전히 결합할 수 있다. 당신은 수백만 TPS를 수행하며 완전히 결합 가능한 멋진 롤업을 가질 수 있다. 나아가, 롤업들에 대한 확장성 잠재력은 L1들보다는 필연적으로 높다.  따라서 파편화 영역은 좋다. 물론, L1들처럼, 결합성은 롤업들 사이를 부순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롤업들은 매우 우수한 상호 운용성 가능성들을 제공한다. 롤업들은 세틀먼트 레이러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은 여러 롤업들이 유동성이나 디파이 풀링(DeFi Pooling)을 공유하는 dAMM과 같은 솔루션들을 가질 수 있다. 여기에선 여러 롤업들이 L1 디앱들에 접근할 수 있다.

롤업들간 브릿지는 L1들과 달리 또한 안전하다. 댕크샤딩(Danksharding ) 디자인으로 ZK롤업들이 동시에 L1과 상호 운용성을 갖는 것은 가능하다. 마침내 이것은 결국 우리는 여러 ZK롤업들을 내부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L1에선 이것은 단일 증명을 가진 단일한 결합 가능 상태로 보여진다.

이것은 물론 누군가의 추측이다. 그러나 핵심은, 롤업은 결합성과 파편화를 많이 만들 수 있는 보다 광범위한 디자인 공간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L1들 사이에서보다 문제는 아니다.

DH: ETH의 L2 생태계는 어떻게 보다 연결돼 있다고 느끼기 시작하는가?

P: 사용자들에서 이모든 것들을 추상화시킴으로써. 사용자는 단지 아젠트(Argent) 같은 스마트 월렛을 사용한다. 그들은 롤업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없다. 그들은 단지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한다. 그들이 선택한 사례들을 사용한다. 블록체인과 관련한 모든 것들은 끊김 없이 뒤에서 추상화된다. 물론, 이것은 구체화되기까지 몇 년이 걸릴 장기적인 비전이다.

여기에서 그리고 지금, 우리는 이미 꽤 끊김 없는 브릿지들과 디파이 풀링 솔루션(pooling solutions )들을 갖고 있다. zk싱크에서 아젠트를 보라.

DH: 어떻게 이더리움 L2들이 이미 다른 L1들을 사용하고 있는 신규 진입자들이 오도록 유인할 것인가?

P: 간단하다. 장기적으로 롤업들은 어떤 L1들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높은 확장 잠재력, 기능성, 프로그래밍 가능성(programmability), UX를 갖고 있다. 진정한 게임 체인저는 L1에서는 가능하지도 않는 고유하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일 것이다. 우리는 트위터에서 이미 물리 엔진(physics engines)과 3D 모델을 스타크넷에서 개발하는 @guiltygyoza을 보고 있다. 장기적으로 사용자들은 모든 면에서 L1들보다 훨씬 우위에 있기 때문에 롤업을 사용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개발자 채택과 토큰 인센티브들이 효과적일 수 있다.

DH: 이더리움 생태계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개발자들이 가장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P: 모른다. 나는 개발자가 아니다. 가장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이것은 분명히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그러나, 분명하게 말할 것이다. UX는 끔찍하고 파편화돼 있다. 나는 우리가 일부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더리움으로 로그인과 같은 보다 많은 이니셔티브들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어느정도 일관성 잇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DH: 당신은 L2들로 인한 블록 공간 용량 증가가 거래 수요를 앞지르는 것을  우려하는가?

P: 그렇다. 확실히, 오늘날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 유형은 롤업과 데이터 샤드가 제공하는 용량과 같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희망은 높은 용량과 나은 기능성과 함께 우리는 매우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가진 새로운 유형의 앱들을  보게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현재 시점에선 희망이다.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

DH: 이것은 바닥을 향한 레이스인가 아니면 거래 수요는 가스비가 떨어지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가?

P: 의미 있는 거래 수요에는 분명하게 상한선이 있다. 확실히, 당신이, 충분히 저렴하게 만들거나 무료로 하면, 스팸으로 가득 찰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것들이 기생하고 있으며 피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DH: 크립토 산업의 미래에 대해 몇몇 사람들만 알고 있지만 성공에 결정적인 것은 무엇인가?

P: 신뢰는 우리 종의 근본적인 교리다. 대부분 사람들은 신뢰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완벽한 무신뢰(trustlessness)가 목표는 아니다. 그러나 경기장을 평평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신뢰 시스템을 향상시킨다.

DH: 이더리움은 어떻게 실패할 수 있다고 보는가?

P: 역설:

-탈중앙화되지 않고 충분히 빠르게 골화됨(ossifying)으로써

-완벽하게 혁명적인 무언가가 나오고 이더리움을 쓸모없게 한다. 그리고 골화되고 탈중앙화돼 있어 충분히 빠르게 반응할 수 없다.

또한 나는 ETH 자산과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운명들은 갈라질 수 있다. (BTC와 비트코인에선 일어날 것이 거의 확실하다.)

DH: 새로운 범용 데이터 가용성 프로젝트( Data Availability, DA)가 커질 수 있는가? 그렇다면, 이들 프로젝트는 이더리움에서 시장 점유율을 훔쳐 오기 위해 이들 네트워크 효과를 사용하고, 세틀먼트 레이어(settlement layer )를 선보일 수 있는가?

P: 두 가지 별개 일이다. 어떤 범용 DA 프로젝트는 확실히 주목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네트워크 효과는 대체로 세틀먼트 레이어에 요구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예를 들면 퀄리티 머니(quality money), 높은 경제적인 보장(high economic security), 광범위한 토큰 배포, 유동성의 폭과 깊이, 린디(Lindy) 등이다.

또한 이더리움은 기존 이더리움 세틀먼트 레이어를 보완하기 위해 매우 확장성 있는 DA 레이어를 자체 개발하고 있다. 이제  위에서 언급한 어떤 것에도 상관하지 않는 사일로화된 특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나는 이더리움이 아닌 다른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

DH: zk롤업들이 EVM과 동등할 수 있는가?

P: 그렇다. 컨센시스가 R&D 팀에 적용한 구체적인 스펙이 이미 있다.

이더리움 재단(The Ethereum Foundation, EF)은 여러 다른 팀들과 협력하고 있다. 폴리곤 허메즈&스콜은 매우 유사한 개념들을 따라 EVM과 동등한 Zk-롤업들을 개발하고 있다. zkEVM 구현이 올해 말까지 가능하다는 것에 대해 커지는 합의가 있다. 그러나 그것이 성숙하고 확장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DH: 크립토에서 승자들의 배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승자가 가져가는가? 승자가 가장 많이 가져가는가? 가장 많이는 어느 정도인가? 당신의 대답에 대한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P: 위너가 가장 많이 가져가는 것은 분명히 답이다. 아니면 과점이다. 이것은 단지 기술이 어떻게 항상 작동하는지다. 크립토에선 강한 사회적인 합의 압력이 있다. 신기하게도 나는 크립토의 종교적인 본성 때문에 우리가 롱테일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DH: 당신은 다양한 레이어들을 위한 가치 증가에 대해 트윗 쓰레드를 올린 바 있다. 당신은 팻 프로토콜 가설(fat protocol thesis)은 의미가 없다고 보는가?

P: 나는 그 쓰레드에 경고도 추가했다. 퀄리티 머니다. 또한 그것은 활용 사례들에 따라 다르다. 당신이 퀄리티 머니티를 개발할 수 있고 지배적인 활용 사례가 디파이라면 기본 자산에 엄청난 가치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DH: 추가적으로 당신은 완전히 구축된 롤업 중심 풍경에서 ETH의 수요 공급 흐름에 대해 말할 수 있나? 그리고 이것이 언제 안정화될 것으로 보나?

P: ETH는 생태계 전체에 걸쳐 통화로서 사용될 것이다. 롤업은 거래 수수료를 지급할 것이다.  트랜잭션당 수수료는 매우 작겠지만 더하면 큰 숫자가 될 것이다. 나는 너무 많은 것을 말하고 싶지는 않다. 이것은 여전히 초기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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