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국 경찰, 테슬라 전기 순찰차 도입한다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관용차로 사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테슬라 모델Y와 모델3 전기차를 개조해 경찰용 순찰차량으로 채택하는 사례가 등장해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 오하이오주 로건시 경찰국은 11월 미국 내 최초로 테슬라 전기차를 공식 순찰차량으로 채택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이후 한 달 가량 차량 개조 등 준비를 거친 다음 이달부터 현장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단순히 친환경 차량 보급 정책에 부응하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테슬라 모델Y 전기차가 가진 경제성, 민첩성, 유지보수, 홍보 효과 등 종합적인 면을 고려할 때 기존 휘발유 엔진을 장착한 세단 차량보다 우위에 있다고 판단한 것.

시의회는 신규 도입 순찰차량을 테슬라 모델Y 3대로 결정했다. 경찰 차량용 개조 키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컨설팅 업체를 지정해 경광등과 뒷좌석 분리구역, 무전기 설치 등 개조가 이뤄졌다.

순찰차 개조를 담당한 컨설턴트 제러미 볼드윈의 말이다.

"미국 최초로 테슬라 모델Y 경찰차를 담당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로건시와의 협력을 통해 최고의 순찰차로 만들어 놓았다"

테슬라 모델Y 경찰차는 12월부터 본격적인 순찰 업무에 투입됐다. 우려와 달리 1명의 경찰관이 순찰을 돌면서 1명의 용의자를 체포하는데 필요한 모든 공간과 장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경찰국은 밝혔다.

오하이오주 로건시에서 도입한 테슬라 모델Y 순찰차량

순찰용 전기차 도입으로 로건시 경찰국은 향후 2년간 대당 2만달러 이상의 유지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입 효과를 지켜본 후 전기차 도입 수량을 늘릴 계획도 가지고 있다.

영국 경찰도 순찰차량에 테슬라 모델3를 도입해 테스트 중이다.

장거리 주행과 험난한 운행 환경을 고려할 때 운용비 절감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9개월째 시험 차량을 운행하고 있으며, 유지비용 절감은 물론 현장에 투입되는 경찰관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스마일맨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