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M1 프로·맥스 맥북프로는 최고의 채굴기?

애플이 지난 10월 발표한 M1 프로 및 M1 맥스 칩셋은 강력한 연산 성능과 고효율 그래픽 코어, 뉴럴 코어, 그리고 램까지 하나로 통합된 칩셋으로 현존하는 모바일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고 평가받고 있다.

작고 가볍고 열도 적게 나는데 성능은 인텔의 그 어떤 코어 i 프로세서보다 빠르다. 이쯤 되니 M1 프로나 M1 맥스 칩셋을 쓴 맥북프로를 암호화폐 채굴에 쓰면 어떨까? 라는 생각 역시 자연스럽게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런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긴 사람이 있다.

테크 유튜버 'UFD 테크'(UFD Tech)는 신형 맥북프로가 고성능 프로세서와 넓은 메모리 대역폭, RX 6700 XT급 그래픽 성능을 지니고 있는 만큼 '이론적'으로 전용 채굴기 못지않은 우수한 성능의 암호화폐 채굴 기기로 사용할 수 있다고 봤다.

맥북프로에 채굴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이더리움 채굴에 나서기로 한 것. 어떤 기기든 해시율이 초당 10메가해시(MH/s)를 넘을 수 있다면, 채산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여러 번의 시도 끝에 UFD 테크는 평균 5.85MH/s 수준의 해시율을 확보할 수 있었다. 할 채굴량은 0.00011ETH 였으며 채굴 당시 환율과 전기료를 고려하면 하루 42센트(약 537원) 가량의 수익, 한 달이면 12.82달러(약 1만5300원)가량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이는 순수하게 채굴만을 위해 맥북프로를 구입했다면, 17년 동안 돌려야 맥북프로 1대 값이 나오는 정도다. 맥북프로의 중고 가치를 고려하면 4~5년 정도 채굴한 다음, 채굴한 이더리움은 환전을 하고 맥북프로는 중고로 되파는 것이 이익이겠지만, 어쨌든 결론은 ...

맥북프로는 훌륭한 랩톱 컴퓨터지만, 암호화폐 채굴기로 쓰기엔 그리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이다.

컴퓨터는 컴퓨터답게 쓰도록 하자.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스마일맨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