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셋톱박스를 가린다 "애플TV 4K vs. 엔비디아쉴드TV 프로"

애플이 직접 만든 셋톱박스 '애플TV 4K'와 '애플TV+' 스트리밍 서비스가 11월 4일 국내 정식 출시함에 따라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 때 '스티브 잡스의 취미 생활'로 격하되기도 했던 애플TV는 여러 세대를 거침에 따라 차근차근 발전을 거듭, 현재는 엔비디아 쉴드TV 프로와 함께 고품질 셋톱박스 시장을 대표하는 기기로 성장했다. 4K 고해상도 지원에서 음성 인식, 돌비 애트모스 등 공간 음향 지원까지 무엇하나 뒤지지 않는 두 제품의 매력을 비교해 보자.

엔비디아 쉴드TV 프로(이하 쉴드TV)와 애플TV 4K(이하 애플TV)는 서로 다른 외관을 갖추고 있지만, 기본 성능이나 사양은 크게 다르지 않다.

쉴드TV는 엔비디아에서 만든 테그라 X1+ 칩셋을 탑재하고 있으며, 애플TV는 애플이 직접 설계한 A12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하고 있다. 두 칩셋 모두 셋톱박스에 최적화된 설계와 성능을 자랑한다. 때문에 두 제품 간의 동영상 재생 성능 차이는 극히 미미하다. 4K UHD 영상 재상은 물론 HDR과 돌비 사운드 재생이 모두 원활하다.

쉴드TV만이 지닌 장점은 AI 업스케일링 기능이다.
애플TV를 포함해 다수 셋톱박스들이 1080p 콘텐츠에 대한 업스케일링을 지원하지만, 쉴드TV의 AI 기반 업스케일링 성능은 이미 정평이 나 있다. 어느 정도 안정된 소스라면 1080p 영상을 4K 수준으로 끌어올려 준다. 특히 업스케일링 시 색감 보정이 뛰어나다는 점도 특징이다.

쉴드TV와 애플TV의 주요 스펙 비교

메모리는 애플TV가 많다. 애플TV는 기본 32G부터 최대 64GB까지 선택할 수 있어, 16GB에 그치는 쉴드TV보다 유리핟. 쉴드TV는 내장 메모리가 적은 대신 USB 3.0 포트를 이용해 외부 스토리지를 연결할 수 있다. 그러나 게임이나 영상을 많이 다운로드해 놓고 쓰지 않는다면, 실제 사용성 면에서 큰 차이는 없다. 두 제품 모두 별도로 영상을 저장하기 보다는 스트리밍해 감상하는 기기라는 점을 잊지 마시라.

게임은 쉴드TV의 압승이다.
애플TV 역시 앱스토어를 통해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지만, 게임 패드를 연결해 마치 콘솔 게임기처럼 쓸 수 있는 것은 쉴드TV 쪽이다. 지원하는 게임도 더 많고 고품질 게임도 더 많다. 엔비디아라는 배경 덕이다.

운영체제는 각자 특성이 있다.
쉴드TV는 안드로이드 OS 기반으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라면 익숙하게 쓸 수 있다. OS 특성 덕에 세세한 커스텀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애플TV는 독자적인 tvOS를 쓴다. 셋톱박스에 최적화된 운영체제로 빠른 업데이트를 지원하나 확장성은 떨어진다. 대신 애플 생태계를 끌어안고 있다는 점에서 쉴드TV 못지않은 장점을 지닌다.

콘텐츠 지원은 애플TV가 한국 서비스를 본격 시행함에 따라 사실상 차이가 없어졌다. 애플TV+는 물론 넷플릭스, 디즈니+ 등 해외 OTT와 함께 왓챠, 웨이브 등 국내 토종 OTT도 지원한다.

가격은 쉴드TV가 199달러, 애플TV는 179~199달러로 애플TV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하지만, 쉴드TV가 오픈마켓에서 자주 할인 판매를 한다는 점에서 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쉴드TV의 홈스크린 UI

쉴드TV 프로의 장점

익숙한 안드로이드 OS 기반이다.
USB 포트와 마이크로SD 슬롯 지원으로 외부 스토리지 확장 용이
플렉스(Plex) 서버로 활용 가능
게이머 친화적

쉴드TV 프로의 단점

4K 120Hz를 지원하지 않음
국내(한국) 정발 불가, 직구로 구매해야

 

애플TV의 홈스크린 UI

애플TV 4K의 장점

풍부하고 안정적인 애플 생태계
직관적인 터치 컨트롤이 가능한 리모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4K/120Hz 지원을 위한 HDMI 2.1 포트

애플TV 4K의 단점

스토리지 확장 불가
아직은 부실한 게임 콘텐츠

추천

여러 대의 아이폰과 맥, 아이패드를 운용하는 등 애플 생태계를 벗어나기 힘든 사용자라면 애플TV 역시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게 아니라면 범용성 면에서 쉴드TV가 좀 더 나은 선택이다. 특히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FHD 영상 재상이 많다면 쉴드TV의 AI 업스케일링 기능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