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무인 계산 기술 저스트워크아웃, 대형 슈퍼마켓 홀푸드에도 투입된다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캐셔 없이 쓸 수 있는 자동화된 계산 기술을 자사 소유 신선식품 체인인 홀푸드 스토어 2곳에서 투입한다. 편의점인 아마존 고보다 크기가 큰 완전한 슈퍼마켓 형태 매장에 캐셔리스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CN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아마존은 쇼핑객이 앱을 스캐닝한 후 매장에 들어와 물건을 고른 뒤 나갈 때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저스트워크아웃(Just Walk Out) 기술을 2022년 오픈 예정인 2개 홀푸즈 매장에 적용한다.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이 적용될 매장 한 곳은 워싱턴 DC 인근 글로버 파크에 다른 곳은 캘리포니나, 셔먼 옥스에 위치한다.

아마존 저스터워크아웃 기술은 쇼핑객들이 매장에 들어와 계산대를 거치지 않고도 물건을 사서 나갈 수 있게 한다. 카메라와 센서들은 쇼핑객들이 어떤 물건을 선택하는지 추적해 나갈 때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이 투입되는 홀푸드 매장에서 계산대를 건너 뛰고 싶은 쇼핑객들은 앱을 스캐닝한 뒤 들어와 아마존 계정에 연결된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를 삽입하거나 손바닥을 '아마존 원'으로 불리는 아마존 손바닥 스캐닝 결제 시스템( palm-scanning payment system)에 올리면 된다.

아마존 캐셔리스 기술을 쓰고 싶지 않은 쇼핑객들은 셀프 계산대나 고객 서비스 부스를 사용해 상품을 입력할 수 있다.

아마존은 그동안 아마존 프레시 신선식품 매장이나 아마존 고 편의점을 포함해 보다 많은 매장 포맷들에 걸쳐 캐셔리스 기술을 배치해왔다. 아마존은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을 외부 유통 업체들에 판매도 하고 있다.

아마존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한 스타트업들 보다 앞서 아마존 프레시 및 홀푸드 매장에서 캐셔리스 기술을 선보이는 것이기도 하다. 스타트업들은 기술적인 도전 과제들로 인해 캐셔리스 기술을 대형 매장에 선보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고전해왔다.

아마존이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을 확장하게 되면 노조가 반발할 수도 있다. 노조는 저스트워크아웃 기술에 대해 캐셔들을 없앨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이와 관련 아마존은 블로그를 통해 이 기술은 홀푸드 직원들이 매장에서 다른 일들을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에 따르면 저스트인워크아웃 기술 적용되는 매장들도 기존 홀푸드 매장들과 비슷한 수의 팀원들을 고용할 예정이다. 하지만 저스트인워크아웃이 구현된 홀푸드 마켓 스토어에서 직원들은 시간을 보내는 방식은 달라진다. 보다 많은 시간을 고객들과 상호 작용하고 좋은 쇼핑 경험을 전달하는데 쓰게 될 것이란게 아마존 설명이다.

아마존은 2017년 홀푸드를 13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첨단 기술을 홀푸드 매장들에 적용해왔다.

지난 4월 아마존은 팜 스캐닝 결제 시스템을 시애틀에 있는 홀푸드 매장에 선보인 데 이어 이후 다른 장소들에도 추가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