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용 안드로이드 서브시스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속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마존과의 협력 그리고 윈도용 안드로이드 서브 시스템을 통해 안드로이드앱들을 윈도11에 제공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이 기능은 오는 10월 5일 윈도11 공식 출시 시점에는 이용할 수 없다. 그러나 윈도 기능을 베타 테스트할 수 있는 플랫폼인 윈도 인사이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들은 이를 좀더 일찍 써 볼 수 있을 듯 하다.

지디넷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는 윈도 앱용 안드로이드 서브 시스템 플레이스 홀더(빠져 있는 다른 것을 대신하는 기호나 텍스트의 일부)가 등장했다.

워킹캣(Walking Cat)이란 아이디어를 쓰는 트위터 사용자를 인용해 지디넷은 9월 2일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안드로이드 앱용 윈도 서브 시스템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지디넷 마이크로소프트 전문 기자 마리 조 폴리도 윈도11 테스트 기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이 앱을 내려받았다. 열었을 때 아무것도 없없고 빈 화면뿐이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 스크린샷을 보면 아마존 앱스토어 로고가 보인다. "당신의 PC에서 안드로이드 앱: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앱들을 이제 윈도에서"(Android apps on your PC: Your favorite mobile apps now on Windows)에서라는 문구도 있다.

마리 조 폴리 기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체 윈도용 안드로이드 서브 시스템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으로 제공할 것이란데 회의적이다. 그는 이 앱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있는 게이밍 서비스 앱과 같은 방식으로 시스템 서비스,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는 인스톨러나 시스템 컴포넌트용 업데이트 같은 것일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초 마이크로소프트는 관계자들은 안드로이드 서브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앱 모델과 윈도 앱 모델 사이에서 프록시(proxy) 네이티브 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따. 여기엔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AOSP)와 호환성을 제공하는 버추얼 머신(VM)이 있을 것이다. AOSP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 지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커스텀 안드로이드 변종을 제공한다. 아마존 스토어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11 출시 이벤트에서 언급된 것도 이 때문이다. 아마존 파이어OS는 AOSP에 기반하고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