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널 5.12, 드디어 애플 M1 맥 지원

이제 애플 M1 맥에 리눅스 설치가 가능해졌다. 리눅스 최초 개발자 리누스 토발즈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리눅스 커널 5.13 버전을 내놓으면서 M1 맥 지원을 공식화했다.

새로운 5.13 커널은 애플 M1 맥을 포함하여 AR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여러 칩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 이는 M1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미니, 24인치 M1 아이맥 등 M1 프로세서를 채택한 맥에서 리눅스를 설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에도 가상머신과 ARM 디바이스 가상화 솔루션 업체인 코렐리움에서 리눅스를 실행한 적은 있었다.

그러나 별도의 부팅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형태였지 리눅스를 기본 OS로 설치해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었다. 때문에 M1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는 어려웠다.

이번 리눅스 5.13 커널 배포를 통해 M1 맥에서 OS X를 사용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M1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 그래픽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지는 못하는 단계다.

리누스 토발즈는 지난해 M1 맥 출시 이후 "리눅스만 작동한다면, 한 대 마련하고 싶다"면서 호의를 보낸 바 있다. 이제 직접 그가 커널을 업그레이드하면서 M1 맥 사용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리누스 토발즈는 이전에도 인텔 기반 맥북에어를 사용하는 등 맥 애호가로 알려졌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