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혁신할 거라 보는 3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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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안드레센 호로위츠(a16z) 파트너인 크리스 딕슨이 회사 사이트에 NFT의 잠재력에 대해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2008년 훌륭한 에세이인 1,000명의 진정한 팬들(a Thousand True Fans)에서 케빈 켈리 인터넷은 크리에이티브 활동들의 경제학을 바꿀 것이라고 예상했다.

성공적인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당신은 수백만 달러나 수백만 고객들, 또는 수백만명의 팬들이 필요 없다.  기술을 가진 사람, 사진작가, 음악인, 디자이너, 작가, 애니메이터, 앱 제작자, 창업가, 또는 발명가로서 당신은 단지 1000명의 진정한 팬들이 필요하다.

진정한 팬들은 당신이 만드는 어떤 것도 살 팬들로 정의된다. 사라지지 않는 이들 팬들은 당신이 노래하는 것을 보기 위해 200마일을 운전할 것이다. 그들은 당신의 책을 오디오 버전과 하드백, 페이버 백을 살 것이다. 그들은 실물을 보지 않고 당신의 다음 작은 조각상들을 살 것이다. 그들은 당신의 무료 유튜브 채널에서 베스트 오브 DVD 버전에 돈을 낼 것이다. 그들은 당신 셰프의 테이블에 한 달에 한 번씩 올 것이다.

켈리의 비전은 인터넷은 궁극적인 매치메이커라는 것이었다. 21세기 후원을 가능케 한다. 크리에이터들은 작은 틈새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제 그들의 진정한 팬들을 찾을 수 있다. 이들은 차례차례 직접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그들의 열정을 입증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은 우회했다. 중앙화된 소셜 플랫폼들은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연결하기 위한 지배적인 방법이 됐다. 이들 플랫폼은 자신들의 힘을 새로운 중개자가 되기 위해 사용했다. 매출의 대부분을 자신들을 위해 유지하면서 크리에이터들과 사용자들 사이에서 광고와 알고리즘적인 추천을 넣었다.

좋은 뉴스는 인터넷이 켈리의 비전으로 되돌아가는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서브스택에서 많은 톱 작가들은 그들이 월급을 받고 했던 일들보다 많은 돈을 번다. 낮은 수수료와 열광적인 팬덤의 경제학은 놀라운 일을 한다. 서브스택에서 한 달에 10달러를 지불하는 1000명의 뉴스레터 구독자들은 해당 작가에서 1년에 10만 달러를 지불하는 것이다.

크립토, 특히 NFT는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의 팬들과 직접 수익화하는 트렌드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소셜 플랫폼들은 계속해서 오디언스를 개발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이것들 우수한 탈 중앙화 대안으로 대체되어야 하겠지만...) 그러나 크리에이터들은 돈을 벌기 위해 NFT와 크립토 기반 경제를 포함해 점점 다른 방법들에 의존하고 있다.

NFT는 블록체인 기반 기록으로 미디어 조각들을 공유하게 나타낸다. 예술, 비디오, 음악, GIF, 게임, 텍스트, 밈, 코드를 포함해 미디어는 어떤 것도 디지털이 될 수 있다. NFT는 그들의 역사와 기원에 대해 대단히 신뢰할만한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그래머가 꿈꾸는 거의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코드를 첨부할 수 있다. 한가지 인기있는 기능은 오리지널 크리에이터가 2차 판매를 통해 로열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NFT는 비트코인이 전 세계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소유되도록 하고 수천억 달라 가치를 나타내도록 하는 것과 같은 기술에 의해 안전이 유지된다.

NFT는 최근 높은 판매 규모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 30일간 NFT 판매고는 3억 달러가 넘었다.

크립토는 거품이 일고 터지는 사이클의 역사를 갖고 있다. NFT도 오르락 내리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기는 해도 왜 NFT가 근본적으로 나은 경제학을 크리에이터들에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3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이미 위에서 넌지시 말한 대로 지대 추구 중개자(rent-seeking intermediaries)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의 로직은 당신이 일단 NFT를 구입하면 당신은 실제 세상에서 책이나 스니커즈를 사는 것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그것을 통제할 수 있다.

NFT플랫폼들과 마켓플레이스가 있고 계속해서 있겠지만 이들 플랫폼은 그들이 부과할 수 있는 것에 제한이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 기반 오너십은 힘을 크리에이터들과 사용자들로 되돌려 준다. 당신은 가게를 돌아다니면서 이 시장이 그것의 수수료를 벌도록 강요할 수 있다. 중개 수수료를 낮추는 것은 크리에이터 가처분 소득에 승수 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매출 10만 달러에서 비용을 8만 달러 쓴다고 치자. 수수료를 50% 줄인다면 당신은 매출을 20만 달러까지 늘릴 수 있다. 가처분 소득을 2만 달러에서 12만 달러로 6배 늘릴 수 있다.

NFT가 크리에이터 경제학을 바꾸는 두번째 방식은 미세한 가격 단층(price tiering)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광고 기반 모델에서 매출은 팬들의 열정 수준에 상관 없이, 거의 균일하게 발생한다.

서브스택에서처럼 NFT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열정적인 사용자들에게 보다 특화된 아이템을 보다 높은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크림 스키밍(cream skim: 원유에서 맛있는 크림만을 골라 먹는 데서 유래한 단어로 기업이 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이는 시장에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상)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NFT는 크립토가 아닌 제품에서 더 나갈 수 있다. NFT이 가격이 내려가는 쪽으로 쉽게 나눠지고 쪼개진다. NFT 톱샷 카드 가격은 10만달러 이상부터 몇달러까지 다양하다. 비트코인 팬들은? 당신은  열정 수준에 따라 소수점 8자리까지 원하는 만큼 살 수 있다. 미세하게 세분화되는 크립토는 크리에이터들이 수요 곡선 아래 있는 보다 많은 영역들을 잡을 수 있게 해준다.

NFT가 크리에이터 경제학을 바꾸는 세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방식은 사용자들을 오너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 획득 비용을 거의 제로까지 줄인다. 어떤 기술 업체 상장보고서(S1) 자료를 열면 당신은 거대한 사용자 고객 획득 비용을 보게 될 것이다. 통상, 온라인 광고와 세일즈 스태프로 가는 것들이다. 총 시장 가치가 1조달러 이상인 크립토는 반대로 거의 어떤 마케팅 비용도 없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그들 프로젝트 뒤에 조직이 없다. 마케팅 예산은 말할 것도 없다. 수백만 수억 명에 의해 사용되고 소유되고 사랑을 받는다.

최근까지 NFT 프로젝트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것은 NBA 톱 샷이다. 지난 6개월간, 2억 달러 매출을 일으켰다. 마케팅 예산은 거의 쓰이지 않았다. 사용자들이 오너라고 느끼기 때문에 NBA 톱 샷은 매우 효과적으로 성장했다. 그것들은 게임에서 스킨을 갖고 있다. 이것은 진정한 P2P 마케팅이다. 커뮤니티, 흥분, 소유권에 의해 가속화된다.

NFT는 여전히 초기다. 그리고 진화할 것이다. NFT 활용은 마켓플레이스, 소셜네트워크, 쇼케이스, 게임, 가상세계를 포함해 디지털 경험들이 NFT 중심으로 개발되면서 증가할 것이다.

이것은 또한 다른 컨슈머 대상 크립토 제품들이 NFT와 짝은 이뤄 나타날 가능성도 높다. 포트나이트 같은 최신 비디오 게임은 대체 가능한(fungible tokens: FT)  V벅스(V-Bucks) 같은 토큰들과 스킨같은 NFT/가상재화를 버무린 첨단 경제학을 갖고 있다.

언제가 모든 인터넷 커뮤니티는, 그들 자체 마이크로 이코노미를 갖게 될 것이다. NFT와 FT는 사용자가 사용하고 소유하고 수집할 수 있다.

천명의 진정한 팬 이론은, 인터넷의 초기 이상에 기반이 된다. 글로벌하게 연결된 사용자들과 크리에이터들은 중개인들에 의해 구속받지 않는 아이디어와 경제적인 상승을 공유한다.

현재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이같은 비전에서 비켜서 있다. 크리에이터들을 몇 개 유통과 수익화에 묶어 두고 있다. 이들에게 도전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사용자를 가져가거나 돈을 가져가는 것이다. NFT와 크립토는 당신에게 돈을 가져올 새로운 방식을 제공한다. 이것을 실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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