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를 꺾은 중국 시장 1위 전기차는?

한국을 포함해 북미와 유럽 등 전 세계 전기차 시장 1위 업체는 단연 테슬라다.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어쨌든 현재 완성된 전기차 4종 이상을 전 세계에 공급하면서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유일한 기업이 바로 테슬라다.

그런 테슬라가 유독 중국에서는 전기차 시장 2위에 그치고 있다. 상하이 공장까지 가지고 있는 테슬라를 꺾은 중국 시장 1위 전기차는 과연 어떤 차일까?
  

자료/ cleantechnica.com

테슬라를 꺾은 중국산 전기차는 GM과 상하이 모터스가 합작으로 설립한 홍광(HongGuang)의 미니 EV(MINI EV)라는 경형 전기차다. 홍광 미니 EV는 차량 도어가 운전석과 조수석 2개뿐인 경차 규격으로 근거리 중심의 도심형 전기 승용차다.

홍광 미니 EV는 지난해 8월 출시 후 매달 2만대 넘게 팔리며 11월까지 넉 달 동안 중국 내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2020년 한 해 전체 판매량은 테슬라 모델3가 13만9925대, 홍광 미니 EV가 11만9255대로 2위지만, 출시 이후인 하반기만 놓고 보면 독보적인 판매량을 기록했다.

홍광 미니 EV
높은 판매량의 비결은 가격

홍광 미니 EV의 기본 트림 가격은 22만8800위안(약 500만원)으로 모델3의 1/10 가격에 불과할 정도로 저렴하다. 웬만한 전기 바이크를 구입할 바에 조금 더 보태어 홍광 미니 EV를 산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니까.

경형 전기차인 만큼 성능은 보잘것없다. 성인 2명과 짐을 실을 수 있는 작은 체구에 13.8kWh 배터리와 27마력 전기모터를 탑재했다. 최고속도는 100km/h까지 가능하지만, 최대주행거리는 160km 남짓에 그친다.

대개 상하이 등 충전시설이 잘 갖춰진 대도시와 인근 도심 지역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짧은 주행거리는 큰 단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중국 현지의 평가다. 개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차량 공유 서비스 용도로도 채택되고 있다.

물론, 미국을 포함한 해외 수출용으로는 어림없다. 테슬라 모델3 같은 미국형 전기차에 비하면 장난감 취급을 받을 정도로 빈약한 차량이지만, 도심형 경차라는 목적에 맞게 활용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지닌다. 세상의 모든 전기차가 테슬라일 수는 없다. 그럴 필요도 없고 ...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