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거물 VC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만드는 테크 미디어의 탄생

실리콘밸리 가장 영향력 있는 벤처 투자 회사 중 하나인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콘텐츠를 전진 배치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테크미디어도 직접 운영할 계획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일단 전통적인 저널리즘에는 큰 관심이 없다. 하지만 콘텐츠와 도달 범위가 파워인 시대,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사람들이 테크와 비즈니스 이슈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다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 한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미국 VC들 중 다양한 이슈에 대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데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안드레센 호로위츠 일부 파트너들은 베테랑 블로거이자 작가들이다. 지난 몇 년간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팟캐스트를 제공해왔고 라이브 이벤트들도 열었다. 페이스북, 레딧, 핀터레스트, 서브스택 같은 미디어 플랫폼들에도 투자했다. 전 와이어드 에디터 출신을 채용했고 요즘 관심이 높은 음성 SNS인 클럽하우스에서도 존재감이 크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클럽하우스 메이저 투자사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미디어를 직접 구축하는 것에 대해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기술에 대해 관심이 있고 기술을 만들고 개발하는 이들을 위해 미래를 구축하고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소가 되기를 원한다"는 청사진을 공유했다.

악시오스는 일부 테크 저널리스트들은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추진하는 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해 바로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미디어에 친화적인 VC였지만 지금은 점점 신중해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행보는 일부 기술 업계 경영진들이 부정적인 서사에 초점을 맞추는 주류 미디어 매체들에 대해 교체될 수 있는 집단 사고가 됐다며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

이들 경영진들 중 일부는 인터뷰 요청은 무시하는 것이 최선이며, 대신 직접 회사나 개인적인 미디어 채널을 통해 직접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낫다고 보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호의적이지 않은 미디어 커버리지를 처벌하거나 미래 커버리지 를 만들려고 하면서 언론을 탈피하려 해왔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악시오스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콘텐츠 전략 목표는 혁신을 끌어올리기 위해 대체보다는 보완이 목표라고 전하고 있다.

VC들은 인재들을 끌어모으고 창업자들을 유혹하기 위해 오랫동안 콘텐츠 마케팅을 도구로 사용해왔다.  창업자들이 안드레센 호로위츠 블로그를 언급하는 것은 이미 어색하지 않은 일이 됐다. 여기에서 책임적인 차이는 안드레센 호로위츠는 점점 콘텐츠를 그들 전략의 중심에 두고 있는 것이라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