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온라인 학습에 '실패'하고 있다.

1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우리 사회의 규칙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가 바로 교육이다. 학교를 떠난 교육은 학생이나 학교, 그리고 가정 모두에게 몹시 낯설다.

지난 연말, 미국 로스앤젤레스 통합 교육구의 오스틴 보이트너(Austin Beutner) 교육감이 공개한 짤막한 보고서 한 편이 큰 주목을 끌었다. 코로나19 시대의 교육 현장을 냉철하고 비판적으로 묘사한 보고서다.

"학생들이 실패하고 있다"

오스틴 보이트너 교육감이 내린 결론이다.
교실을 떠난 아이들이 온라인 학습으로 전환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줌이나 구글 미트 등 화상회의 형식을 이용한 원격 교육이 낮은 출석률과 저조한 학습 결과로 실패에 직면하고 있다.

그의 조사에 따르면, 중학생들이 D나 F 학점을 받는 비율이 코로나 이전보다 30% 나 상승했다. 학습저조 계층의 학생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로스앤젤레스뿐만 아니다. 샌디에이고 교육구의 경우 낙제 점수가 2배나 증가했다. 전체 학점의 14%가 F 학점이 차지할 정도였다. 오리건주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F 학점이 8%에서 38%로 급증했다. 이러한 낙제 점수 확산은 미국 주요 중고등학교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학교와 학생이 온라인 학습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학습 격차가 심하게 벌어지고 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성적이 좋았던 학생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성적이 유지되거나 소폭 향상됐다고 파악했다. 그러나 성적이 좋지 않았던 학생들은 더 떨어졌다. 학습 격차가 온라인 학습이 시행된 이후 더 벌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원인과 해결책은?

보고서는 교육 현장에서 겪고 있는 기술적 경제적 장벽을 되돌아 보게하는 계기가 됐다.

온라인 학습을 위해 PC나 태블릿을 조작하고 익숙해져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장비를 구입하거나 대여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도 고려해야 한다. 개인이 해결할 수 없다면, 학교와 교육 당국, 사회가 지원해야 하지만, 충분히 그러지 못했다는 반성이다.

"최선의 해결책은 가능한 안전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학교로 복귀하는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자 복귀 계획에 심각한 차질이 생겼다"

온라인 학습을 지속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일부 학교들은 기존 성적 관리 체계를 포기하고 질적인 평가 수단으로 전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점수를 매기지 않고 과제나 리포트를 통해 광범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학교와 교사는 과제에 대한 합격/불합격만 판단한다.

여전히 등급별 점수제 유지하는 학교가 과반수를 넘지만 온라인 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과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사실에는 많은 학교와 교사들이 동의하고 있다.

"게임의 룰이 바뀌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강요된 교실 밖 학습 시스템은 교육 현장의 규칙을 바꿔놓고 있다. 집체 교육을 통한 집단 학습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출석과 점수와 등급으로 구분되는 성적 관리 시스템이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시사점이다.


온라인 학습 시스템은 결국 학교가 아닌 학생과 가정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한다. 학습 방법과 과정을 지도하되 결국 학생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자기도주학습은 현실적이지만 불안한 시스템이다.

3차 산업 시대의 교육이 코로나19로 인해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학교와 가정, 학생 모두가 불안하지만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사회의 숙제가 되겠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