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회사 피해라" 미국판 블랙 기업 17선

사람 사는 건 '헬조선' 한국이나 태평양 건너 '이민자의 땅' 미국이나 비슷한 모양이다. 어디나 일하기 좋은 기업이 있고 나쁜 기업이 있기 마련인 듯. 야후 파이낸스가 최근 미국에서도 근로 조건이 나쁘기로 악명 높은 기업 리스트를 뽑았다. 이른바 미국판 블랙 기업 17선(17 worst companies to work for in America)이다.

1만명 이상의 임직원을 거느리고 기업평판사이트인 글래스도어(Glassdoor) 리뷰 1000개 이상인 기업 중 악명이 높은 기업을 추린 리스트다. 공통적으로 열악한 인사 관리와 기업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이직률이 높고 낮은 임금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1위 유니언 퍼시픽(Union Pacific) 철도운송업/ 1.9점

2위 노퍽 서던(Norfolk Southern) 철도운송업/ 2.5점

3위 U.S. 시큐리티 오쏘시에이츠(U.S. Security Associates) 보안경비업/ 2.5점

4위 프론티어 통신(Frontier Communications) 통신업/ 2.6점

5위 CSX 철도운송업/ 2.7점

6위 리저스(Regus) 광고마케팅업/ 2.8점

7위 코니퍼 헬스 솔루션(Conifer Health Solutions) 요양업/ 2.8점

8위 오피스맥스(OfficeMax) 소매업/ 2.8점

9위 패밀리 달러(Family Dollar) 소매업/ 2.8점

10위 달러 제너럴(Dollar General) 소매업/ 2.8점

11위 컴퓨컴(CompuCom) IT서비스업/ 2.8점

12위 다이슨(Dyson) 소형가전업/ 2.8점

13위 레스케어(ResCare) 요양업/ 2.8점

14위 썬코어(Suncor) 에너지산업/ 2.9점

15위 게임스탑(GameStop) 소매업/ 2.9점

16위 인터텍(Intertek) 연구개발업/ 2.9점

17위 가넷(Gannett) 출판업/ 2.9점

/UnionPacific

주로 철도운송업과 소매업, 요양업종이 열악한 근무 조건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국영기업인 국내 철도청과 달리 쇠락한 미국 철도운송업은 거친 근로 조건과 박한 임금, 잦은 구조 조정으로 평판이 매우 좋지 않다.

동네에서 사무용품이나 잡화를 판매하는 체인점 역시 일하기 좋은 기업은 아니다. 게임 판매점인 게임스탑은 시간당 9달러라는 낮은 임금으로, 패밀리 달러와 달러 제너럴 역시 낮은 임금과 긴 근로시간으로 악명이 높다. 노인 대상 요양업종도 근무 환경과 처우 면에서 그리 선호되는 직장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에서 무선 진공청소기로 유명한 다이슨이 가전제조사 중 유일하게 리스트에 들어갔다. 제조업 특성상 처우가 아주 나쁜 편은 아니지만, 경영진과 인사 관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Dyson

광고회사는 보통 높은 임금과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업종에 속하지만, 미국의 대형 광고회사 리저스는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경영진의 무능과 인사관리 면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회자된다.

출판언론업 중에서는 US 투데이를 운영하는 가넷이 최악의 기업 중 하나로 꼽혔다. 사양 산업인 출판신문 산업을 상징한다.

미국판 블랙 기업 리스트를 살펴보면, 철도운송업처럼 미국 산업의 특성을 보여주는 업종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소매업과 높은 숙련도를 필요치 않은 서비스업의 쇠퇴 현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