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포토샵' 김프(GIMP) 25살 생일을 맞다

포토샵의 대안

무료 소프트웨어의 대명사

최고의 오픈소스 이미지 에디터

등등 김프(GIMP)에 대한 찬사는 끝이 없다. '오픈소스 계의 포토샵'으로 불리는 무료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김프가 25일(현지시간) 탄생 25주년을 맞았다. 얼마전 20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OS가 35주년을 맞은 것을 생각하면 김프가 생각보다 꽤 오랜 역사를 가진 소프트웨어임을 알 수 있다.

김프(GIMP)는 원래 General Image Manipulation Program의 약자로 나중에 GNU Image Manipulation Program 으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1995년 UC버클리에 재학 중이던 스펜서 킴벨(Spencer Kimball)과 피터 매티스(Petter Mattis)라는 대학생이 만든 학기 과제에서 탄생했다. 정식 소프트웨어로 출시한 것은 1996년 1월이었다.

오픈소스 기반의 무료 소프트웨어지만, 당시나 지금이나 이미지 에디터의 대명사로 통하는 어도비 포토샵 못지 않은 기능과 성능으로 25년이 흐른 지금까지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다.


지금까지 '포토샵 대항마'를 자칭하는 수많은 소프트웨어가 등장했지만, 김프의 위상을 갖춘 제품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프 최신 버전은 2020년 10월 4일 기준으로 v2.10.22이며 개발자 버전은 v2.99.2까지 나와있다. 리눅스는 물론 맥OS와 MS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맥OS 버전 기준으로 파일 용량은 163MB로 다운로드는 김프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