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이끌고 제품은 계속 성장한다...AI 비즈니스 모델의 두 가지 특징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꺾은 이후 인공지능(AI)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커졌지만 구체적으로 AI를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 지로 넘어가면 모호함이 있는 게 사실이다.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정두희 교수가 쓴 한권으로 끝내는 AI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차원에서 AI를 활용해 어떤 성과를 만들어낼지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AI 혁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AI 혁신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고도화된 기능의 제품을 구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AI 혁신의 핵심 요소는 알고리즘,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이다. AI를 통해 혁신적 비즈니스를 개발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이 네 가지를 개발하는 것과 같다.

AI 기반 비즈니스는 기존의 비즈니스와 비교해 커다란 차이가 두 가지 있다. 하나는 기술이 주도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AI 속성상 혁신의 결과물이 계속해서 진화한다는 것이다.

첫 번째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AI 혁신은 전형적인 테크놀로지 푸시 방식을 취한다. 혁신을 추구하는 방식은 그 출발점이 어디냐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뉜다. 테크놀로지 푸시와 마켓 풀(Market pull) 방식이다. 전자는 기술의 월등한 기능을 실현해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후자는 시장에서 출발한다. 사람들의 니즈, 해결되지 않은 불편함 등을 포착해서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방식이다.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의 기본이다. 그런데 AI 혁신에는 마켓 풀 방식이 잘 적용되지 않는다. 왜 일까? 여기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새로운 AI 기술이 쏟아져 나오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지만 지금껏 접해보지 못한 기술이다 보니 사람들은 정작 이 기술이 만들어내는 변화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 기술로 그들의 삶이 어떻게 개선되고 어떠한 문제가 해결될지 알지 못한다. 딥마인드의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의 바둑 경기에서 승리한 이후 이 시스템에 활용된 딥러닝 알고리즘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성능이 뛰어나고 잠재성이 큰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사람들이 알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뛰어난 알고리즘이 우리 삶에 어떻게 들어와 주기를 바라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아무 말도 해줄 수가 없다.

AI 기술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생소하다. 이 기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AI가 우리 일상에 가져올 변화를 잘 모른다. 이러한 시대에는 무엇이 필요할까? AI 기술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AI가 제공하는 기능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필요로 할 것 같은 제품 및 서비스를 고안해 내는 일종의 기술적 통찰력이 필요하다.  AI 혁신이 테크놀로지 푸시 성격을 띈다는 것을 고객을 간과해도 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서는안된다. 혁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는 결국 고객이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혁신 아이디어는 고객이 말해줄 수 없고 기술적 통찰력으로 발견해 내야 한다.

머신러닝이 AI의 대표적인 방식으로 부상한 만큼, AI를 적용한 서비스나 제품은 학습을 통해 계속해서 진화하는 구조다.

AI 혁신의 두 번째 속성은 인공지능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가 성장한다는 점이다. 일반 제품은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성능이 좋아질 수가 없다. 제품의 1년 후 성능은 지금과 같거나 아니면 고장 등으로 저하된다. 하지만 AI는 학습을 통해 성장한다. 많이 사용할 수록 학습량이 늘어나 성능이 고도화된다.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학습에 활용되는 데이터가 더 많이 축적되고 이는 제품의 성능을 성장시키는 기반이 된다.

아마존의 알렉사를 보자. 알렉사가 수행하는 작업 스킬 수는 초창기인 2016년 1월 30개에 불과했지만 2017년 1월이 되자 1만 개를 돌파했고 또 1년이 지나자 2만5000개를 넘었으며 2019년에는 8만 개를 돌파했다. 중요한 점은 알렉사의 정확성이다. 학습을 통한 성장과 성능 개선은 AI 제품 및 서비스의 두드러진 차별점이다.

이같은 특징을 고려해 AI 비즈니스에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저자 설명이다.

AI 혁신은 인공지능 기술이 만들어낼 수 있는 거대한 기회를 획득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테크놀로지 푸시 방식인 AI 혁신의 성격상 기술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춰야 한다. 또한 AI 기술이 반영되는 제품 및 서비스는 시간이 지날 수록 사용량이 많아질수록 발전하기 때문에 단순히 새롭고 신기한 제품을 출시해 반짝 효과를 낼 게 아니라 AI의 특별한 가치를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장기적 접근을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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