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3줄 요약

간헐적 단식은 매우 인기 있는 다이어트 방식이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 효과에 대한 연구는 사람이 아닌 쥐를 대상으로 실험됐다

실제 임상 결과 다이어트에 별 효과가 없음이 드러났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장 전문의 이던 와이즈(Ethan Weiss) 박사는 7년 동안 간헐적 단식의 효과에 대한 실험을 수행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일련의 실험에서 이던 와이즈 박사는 인간에게도 간헐적 단식이 효과적인 체중 감량 효과가 있음을 제안한 이후, 간헐적 단식 열풍이 시작됐다.

그러나 최근 임상 연구 결과, 간헐적 단식이 실제 체중 감량 효과가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 눈길을 끈다. 개인별 차이는 있겠지만, 통계적 유효성은 '효과 없음'이라는 결론에 이른 것이다.

캘리포니아 대학 임상 실험에서 116명의 과체중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8시간 금식을 포함한 간헐적 단식 프로그램을 12주간 실시했다. 그 결과 평균 900g의 체중 감량 효과밖에 보지 못했다. 간식을 허용하고 정상적인 식사를 실시한 피실험자가 평균 680g의 체중이 감량된 결과와 비교하면, 간헐적 단식이 의미 있는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없었던 것.

간헐적 단식은 할리우드 인기 배우 등 셀럽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큰 명성을 얻었다. 휴 잭맨, 케빈 로즈, 제니퍼 애니스톤, 그리고 트위터의 잭 도시 CEO도 간헐적 단식의 열렬한 신봉자다. 간헐적 단식은 고통스러운 절식이나 금식 없이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유행해 왔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은 2019년 가장 인기 있는 다이어트 검색어였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에 의한 과학적 증거는 여전히 희박하다. 간헐적 단식에 의한 체중 감량 효과는 대부분 위약 효과에 의한 것으로 파악된다. 개인별 체질 차이, 단식 외 운동이나 절식 등에 의한 소폭 감량 효과가 과장된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간헐적 단식이 60세 이상의 노년층에게 안전한지,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과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안전한지 여부를 보여주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태다.

"체중 감량만으로 건강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건강해지는 과정에서 체중이 감량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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