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섬 게임에서 빠져나간 테슬라, 진정한 경쟁력은?

전기차 대표기업 테슬라가 지난 22일 올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거의 10조원에 가까운 매출(87억7000만달러)에 5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거의 사기 기업 취급을 받았던 4~5년 전 상황과 비교하면 눈부신 성장이다.

수많은 전기차 제조사 중 테슬라만 유독 승승장구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테슬라만이 가진 장점은 과연 무엇일까?

일론 머스크 CEO의 비전과 카리스마, 우수한 SW 개발 능력, 축적된 배터리 기술 노하우 등 여러 각도에서 테슬라의 경쟁력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글로벌 투자은행인 제프리스의 애널리스트 필립 후코이(Philippe Houchois)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굿바이 레거시(legacy)

필립 후코이는 CNBC와 인터뷰에서 기술도 뛰어나지만, 테슬라가 가진 진정한 경쟁력은 '내연기관'이라는 레거시를 신경 쓸 필요 없는 순수한 전기차 기업이라는 점을 꼽고 있다. 전기차 시장을 따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직면 한 '제로-섬 게임'(zero-sum game)을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토요타, 포드, GM, 현대, 벤츠, BMW 등 전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고 있다. 아직 전기차 제조 비용과 수익구조가 내연기관 차량 수준에 이르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기존 내연기관 사업을 유지하면서 전기차 모델도 같이 출시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을 이들 전통 자동차 제조사들은 해결해야만 하는 처지다.

필립 후코이는 테슬라의 숨은 경쟁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테슬라는 앞으로 10년 동안 제로섬 게임에 갇히지 않은 유일한 자동차 제조사다"

"이는 테슬라와 다른 자동차 제조사 간의 벨류에이션 격차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이러한 장점을 통해 테슬라가 기존 자동차 제조사보다 더 높은 수익성을 얻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더 나은 수익성을 얻을 것이라는 게 필립 후코이의 분석이다.
   

테슬라 미래 경쟁력의 핵심 'FSD'

테슬라의 경쟁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내연기관과의 제로-섬 게임에서 벗어난 것이 현재까지 테슬라의 경쟁력이라면, 앞으로의 경쟁력은 전기나 배터리가 아닌 'FSD'(Full Self Driving)에 있다는 것이 전기차 분석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른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기능이다.

최근 테슬라가 배포하고 있는 최신 FSD 소프트웨어는 완전한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 더나아가 운전자가 아예 필요치 않는 레벨5 주행을 가능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 등 제한적인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했던 기존 테슬라 오토파일럿 기능에 비해 FSD는 일반 시내 도로와 교차로 등 보편적인 환경에서 신호등과 차선을 정확하게 읽고 반응한다. 운전자는 그저 운전대에 손을 얹고 있기만 하면 원하는 목적지까지 아무런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을 마칠 수 있다.

더욱이 테슬라의 FSD는 비싼 라이다(Lidar) 장비나 고해상도 HD 지도(map) 없이 순수하게 차량에 장비된 8개의 카메라와 신경망 처리를 통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구글 웨이모나 GM 크루즈와 달리 훨씬 저렴하고 간단한 시스템을 통해 더 효율적이고 유연한 환경에서 대응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는 뜻이다.

테슬라의 FSD가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지만, 일론 머스크 CEO의 공언대로 올해가 가기 전에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고, 이르면 2021년 출고되는 테슬라 모델 3과 모델 Y 차량에는 새로운 FSD 정식 버전이 탑재될 전망이다. 이미 테슬라는 FSD 옵션 가격을 7000달러에서 8000달러, 다시 1만달러로 인상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테슬라 전기차가 전기차이기 때문에 샀다. 앞으로는 테슬라 전기차가 자율주행차이기 때문에 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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