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 최적화하라...어도비 PDF의 진화

어도비 애크로뱃 리더는 PDF 문서를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통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이 주도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쓰기에는 불편한 측면도 있다. 스마트폰에서 PDF 문서에 있는 텍스트를 확대해 보는 것이 가능했지만 한두 문단 이상을 커버하기는 쉽지 않았다. 

어도비도 모바일 환경에서 애크로뱃이 가졌던 사용성 문제를 부정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패스트컴퍼니에 따르면 아베이 파라스니스 어도비 CTO는 "최신 모바일 기기에서 PDF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경험은 요즘 형편 없다.손가락을 모아 확대해야 하는데 잘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제 어도비는 이와 관련해 할말이 생겼다는 입장이다. 

어도비는 모바일 환경에서 PDF가 갖는 사용성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최근 애크로뱃 iOS와 안드로이드 앱에 리퀴드 모드 기능을 추가했다. 

리퀴드 모드는 스마트폰 화면에서 PDF를 문서를 최적화해 볼 있게 하는 문서 포맷으로 애크로빗 리더에서 방물 모양 아이콘을 눌러 시작할 수 있다. 리퀴드 모드에서 PDF 문서는 고정된 페이지에 놓이는 대신에 한번에 스크롤 가능한 이미지 및 텍스트 열로 바뀌고 탭을 통해 섹션들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패스트컴퍼니는 리퀴드 모드에 대해 "특정 문서 크기를 뛰어넘어 PDF 문서를 마치 웹사이트처럼 만들어준다"고 전했다.

리퀴드 모드는 어도비가 보유한 자체 인공지능 기술인 '센세이'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센세이를 활용해 어도비는 PDF 문서를 작은 화면에서 다시 조립될 수 있도록 해체할 수 있었다.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PDF에 대해 지금까지 접근해왔던 익숙한 방식과 결별한 셈이다.리퀴드 모드는 아직은 시작 단계다. 

PDF에서 많이 쓰이는 유형인 폼(Forms), 슬라이드쇼(slideshows), 스캔(scans) 등에선 쓸 수 없고 10MB 또는 200페이지 이상 PDF 파일도 지원하지 않는다. 이들 파일 유형은 리퀴드 모드가 소화하기엔 아직까지는 복잡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패스트컴퍼니는 전했다.그럼에도 어도비는 현재 성과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파라스니스 CTO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 지금도 우리는 해결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세계와 공유하기에 충분힌 흥미로운 것들을 이뤄냈다"고 치켜세웠다.어도비는 리퀴드 모드 기능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다. 추가로 지원할 문서 유형들도 준비하고 있고, 윈도와 맥버전에도 투입할 예정이다. 

리퀴드 모드에서 PDF 파일을 열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웹브라우저에서도 볼 수 있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 리퀴드 모드에서 AI 기능은 어도비 클라우드 기반으로 돌아간다. 어도비는 리퀴드 모드가 좀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려면 AI가 클라우드가 아닌 기기 자체에서 돌아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PDF 파일이 인터넷을 통해 왔다갔다할 필요가 없어져 보다 비공개적이면서 속도는 빨라질 것이란 설명이다.

파라스니스 CTO는 "지난해 나온 가장 최첨단 머신러닝 AI 칩도 어도비가 로컬에서 구현하고 싶어하는 것을 처리하지 못한다"면서 향후 목표가 로컬 기기 AI를 기반으로 리퀴드 모드를 구현하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어도비는 리퀴드 모드를 애크로뱃 리더 무료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런 가운데 월 13달러에 제공하는 유료 문서 클라우드 서비스 도큐먼트 클라우드에서 쓸 수 있는 첨단 리퀴드 모드 기능을 별도로 선보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디고 패스트컴퍼니는 전하고 있다.

어도비는 2008년 PDF를 국제 표준 기구(ISO)에 제공해 로열티 없는 기술로 개방했다. 이후 다양한 기업들이 PDF 소프트웨어 시장에 뛰어들었고 이는 PDF 생태계가 커지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