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폰 자강두천의 대결, 픽셀 4a vs 아이폰 SE

구글의 보급형 레퍼런스폰 픽셀 4a가 8월 출시되자 곧바로 각 매체에서 비교분석에 나섰다. 직접적인 비교 대상은 아이폰 SE다. 50만원 언저리의 비슷한 가격에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두 제품이 각각 안드로이드 진영과 iOS 진영을 대표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충분한 라이벌 구도를 이룬다.

   

탐스가이드의 선택: 구글 픽셀 4a

두 기종의 가격은 대동소이하다. 픽셀 4a 정식 시판가는 349달러, 아이폰 SE는 399달러다. 불과 50달러 차이지만 픽셀 4a의 저장용량이 128GB로 아이폰 SE의 64GB보다 많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다. 아이폰 SE는 수년 전 아이폰8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그러나 방수 기능을 갖춘고 있다는 점이 플러스 요인이다. 군더더기없는 픽셀 4a 디자인도 무난한 편이다.

디스플레이는 픽셀 4a의 승리다. 픽셀 4a는 아이폰 SE보다 더 크고(5.8인치) 고해상도다(1080p). 아이폰은 4.7인치 크기에 750p 해상도를 제공한다. 다만 색 재현율과 선명도는 아이폰 SE가 근소하게 우세하다. 디스플레이 밝기는 두 기종 모두 653nit로 같다.

카메라 역시 비슷한 사양을 지니고 있다. 픽셀 4a는 f/1.7 밝기의 1200만화소 후면 카메라, 아이폰 SE는 f/1.8 밝기의 1200만화소 후면 카메라가 달렸다. 모두 싱글 렌즈 카메라다. 다만 사진 품질은 야간 촬영 모드, AI 이미지 향상 기능 덕에 픽셀 4a가 훨씬 우수하다는 평이다.

프로세서를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성능은 아이폰 SE의 압승이다. 애플 A13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탑재한 아이폰 SE의 긱벤치5 점수는 3,226점에 달한다. 반면 퀄컴 스냅드래곤 730G 프로세서를 내장한 픽셀 4a는 1,647점에 그쳤다. 4K 동영상 트랜스코딩 속도도 아이폰 SE가 픽셀 4a보다 3배 이상 빠르다.

배터리 수명은 아이폰이 근소하게 우세하다. 픽셀 4a 배터리 용량이 3,140mAh로 아이폰 SE의 2,000mAh보다 30% 가량 더 많지만, 더 작고 배터리 효율이 좋은 아이폰 SE가 30분 더 오래간다. 게다가 아이폰 SE는 무선충전 기능까지 제공한다.

[자료: tom'sguide]

탐스가이드의 선택은 구글 픽셀 4a다. 근소한 차이로 픽셀 4a의 손을 들어줬다.

   

더 버지의 선택: 낮-아이폰, 밤-픽셀

카메라 성능을 중심으로 비교한 더 버지 리뷰의 경우 서로 장단점이 있다고 결론을 지었다. 

카메라 스펙은 비슷하지만, 소프트웨어는 픽셀 4a가 우세, 색감은 아이폰 SE 우세로 나타났다. 햇빛이 충분한 주간 촬영의 경우 아이폰 SE의 사진 품질이 더 나았다. 반면, 어두운 실내나 야간 촬영은 AI 기반 소프트웨어 후처리 기능이 뛰어난 픽셀 4a의 압승으로 나타났다. A13 바이오닉 프로세서와 작은 디스플레이 크기 덕에 사진 보기와 편집 속도는 아이폰 SE가 훨씬 빠르다.

더 버지는 낮에는 아이폰 SE, 밤에는 픽셀 4a로 촬영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결론 맺었다.

   

씨넷의 선택: 애플 아이폰 SE

전통의 IT 매체 씨넷은 두 제품의 우열을 가르기 힘들다고 평했다. 가격과 제품 사양은 픽셀 4a가 살짝 우세하지만 큰 차이는 아니다. 카메라 품질의 경우 동영상은 아이폰 SE가 우세, 사진은 픽셀 4a 손을 들어줬다. 씨넷 역시 픽셀 4a의 야간 촬영 성능이 발군이라며 높이 평가했다.

만듦새는 아이폰 SE가 탄탄하지만, 더 큰 5.8인치 디스플레이를 지닌 픽셀 4a가 보기 편하다. 유튜브 등 동영상 감상에도 더 유리하다. OS와 UI 등 종합적인 사용자 경험은 아이폰 SE가 더 낫다. 정확히는 아이폰 SE가 아닌 iOS의 우세다. 기본적인 성능 역시 아이폰 SE가 훨씬 빠르다. 더 빠른 인터넷 접속 환경을 제공하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것은 아이폰 SE뿐이다.

씨넷은 구체적인 결론을 짓진 않았다. 특히 안드로이드 11 출시 후 픽실 4a 성능 개선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여백을 남겨뒀다. 그러나 전반적인 평가에서 픽셀 4a 보다 아이폰 SE에 대해 좀 더 호평했다.

아이폰 SE vs. 구글 픽셀 4a 당신의 선택은?

결론은 이렇다. 탐스가이드 & 더 버지 & 씨넷 모두 두 기종 간의 우열을 가리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는 인정했다. 다만, 미국이 아닌 한국 내 관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아이폰 SE에 비해 구글 픽셀 4a 국내 출시가 요원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