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세계에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은 없다

클라우드 컨설팅 업체 덕빌그룹의 코레이가 멀티 클라우드는 멀티 클라우드에 대해 비판적인 내용을 담은 글을 올렸다. 실용성 측면에서 멀티 클라우드는 베스트 프랙티스가 아니라 워스트 프랙티스라는 것이었다.

그는 멀티 클라우드에 대해 멀티 클라우드로 가지 않는다면 판매할 것이 없다는 쇠퇴하는 벤더들, 어떤 회사가 퍼블릭 클라우드에 올인한다면 자신들은 절대적으로 선택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는 깨닫고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판의 틈새 플레이어들의 서사라고 보는 입장이다. AWS는 멀티 클라우드 대시 보드를 개발하지 않을 것이지만 VM웨어는 그것을 확실하게 개발하고 판매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는 멀티 클라우드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것과 관련해 기술이 아니라 실용적인 관점에서 따른 결과라고 강조한다. 멀티 클라우드를 디폴트로 가져가는 것은 베스트 프랙티스가 아니라 피해야 워스트 프랙티스라고 지적한다.

그가 말하는 멀티 클라우드는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들이나 자체 데이터센터에서 끊김 없이 돌아가는 워크로드를 개발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인프라는 AWS 쓰고 협업 툴은 구글 지스윗 쓰는 식의 멀티 클라우드는 논의 대상이 아니다.

그에 따르면 어떤 인프라에서도 끊김 없이 돌아가는 것은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현실성은 떨어진다. 개발자에게 버그 없는 코드를 짜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었다.

물론 모든 클라우드 제공 업체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다. 이것은 쿠버네티스의 약속이기도 하다. 고민거리는 한 클라우드 공급 업체는 디스크 더미, 일부 네트워크, 많은 서버들로만 이뤄져 있지만 클라우드에 대해 매우 광범위한 정의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IBM, AWS, 애저, GCP, 오라클 클라우드들 마찬가지다.

로드 밸런서는 모든 클라우드 플랫폼들에서 다르게 돌아간다. 따라서 멀티 클라우드는 당신이 자체 엔진엑스나 HA 프록시를 돌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이야기는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시스템, 보안 허가 모델에도 적용된다. 컴플라이언스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는 "당신이 요구 사항을 적절한 컨테이너에 라우팅하기 위해 HA 프록시를 설정하려 시간을 보낼 때 당신의 경쟁자 중 하나는 YAML 코드 세줄로 애플리케이션 로드 밸런서를 설정하고 비즈니스에 진짜로 중요한 것을 개발하는 것으로 넘어간다"고 말했다. 두 세계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을 희생해 데이터센터를 개선하는 것 뿐이라고 지적했다.

다시 그에 따르면 실전에서 멀티 클라우드는 80% 이상은 우선 공급 업체에 맡기고 나머지 조금은 다른 곳에서 워크로드를 운영한다는 의미다. 당신의 선택은 당신의 옵션을 제약한다.

그는 "멀티 클라우드는 한 클라우드를 피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은 당신의 환경을 상대적으로 기본적인 수준에서 기능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엔지니어링적으로 많은 고생을 하는 것이다. 당신은 비즈니스로서 혁신하는 것에는 애를 먹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멀티 클라우드를 카우티핑에 비유한 벤 케호에의 발언도 인용했다. 소는 원래 잠을 잘 때도 가만히 서서 잔다. 그런데 이렇게 서서 자는 소를 밤 몰래 찾아가 넘어뜨리는 장난을 카우티핑이라고 한다.

그는 "유튜브에서 카우티핑 영상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면서 "멀티 클라우드의 경우에, 성공적인 멀티 클라우드 전략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회사들에 대한 컨퍼런스나 기사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VM웨어가 지난해 VM월드에서 멀티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해 실제 회사가 아니라 허구적인 회사 사례를 예로 들었다는 점도 거론했다.

그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시간이 가면서 저렴해 진다고 강조한다. 그는 "두 번째 클라우드 공급 업체로 전환하기 전에 먼저 현재 업체의 두 리전에 걸쳐 액티브-액티브 환경을 구축하라"며 "멀티 클라우드는 잘못된 대답"이라고 말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