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속에서 인터넷을! ... 수중 와이파이(Wi-Fi)

사우디과기대, 수중 레이저 데이터 통신 시스템 '아쿠아-파이' 개발

 

와이파이(Wi-Fi) 네트워크를 물 속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까?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기술대학(KAUST) 연구팀이 수중 데이터 통신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소식이다. 아쿠아-파이(Aqua-Fi)불리는 이 기술은 물 속에서도 HD급 영상 송수신이 가능한 양방향 데이터 통신 시스템이다.

물 속에서는 전파 도달거리가 짧기 때문에 주로 소리나 빛을 이용한다. 소리(음파)는 이미 군용/민간 소나(Sonar)에서 쓰이는 등 다용도 신호 전달 수단이지만, 전파나 빛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1500m/s) 수온, 수온, 염도, 밀도 등 다양한 수중 환경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데이터 송수신이 어렵다. 때문에 제한적인 수중 음성 통신이나 암호화 메시지 전송 용도에 그친다.

기존 LED 불빛을 이용한 방식은 수중 산란에 약해 데이터 통신 거리가 10m 남짓에 불과한데 반해 레이저를 이용하면 수면에서 20m 깊이까지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KAUST 연구팀은 이점을 이용했다.

데이터 모뎀 역할을 하는 라즈베리 파이 기기에 802.11 무선 표준 통신 시스템을 설치하고 레이저 송수신기를 연결해 잠수부와 수상 함정간의 통신망 구축에 성공한 것. 전송 속도는 20m 거리에서 2.11Mbps 속도가 가능했다. 

초기 802.11b 와이파이 네트워크 수준이지만, 수중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은 획기적인 진보로 평가받고 있다.

아쿠아-파이를 수상함에 설치된 위성 통신기와 연계하면 잠수부가 수중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전송하고 유튜브를 보거나 줌 화상회의를 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바다 밑에서 인터넷을 즐기는 일이 더이상 SF 영화의 모습이 아닌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