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암호화폐 프로젝트, 컴파운드의 모든 것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오토믹 월렛에서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인 컴파운드에 대해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컴파운드(COMP)는 컴파운드 프로토콜에서 당신이 토론하고, 제안하고 변화에 대해 투표할 수 있게 해주는  ERC20 토큰이다. COMP를 소유하고 컴파운드 거버넌스를 지원함으로써 당신은 이자 수입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서 COMP가 나왔고, COMP가 어떻게 통제될지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를 살펴볼 것이다.

컴파운드의 간략한 역사

전 경제학자 로버트 게스너가 설립한 컴파운드 암호화폐는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DeFi) 기능을 제공한다.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개발된 개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해 COMP는 사용자들이 그들이 대출을 받았던 것처럼 토큰을 빌릴 수 있게 해준다. 토큰을 빌려주는 사람은, 차입자 암호 자산을 대출 프로토콜에서 묶어둔다.

차입자는 해당 자산 수요와 공급에 근거해 이자를 지급한다.  이자율은 블록이 채굴될 때마다 만들어진다. 이들 대출은 상환될 수 있다. 차입자는 언제든지 공개된 자산을 묶어둘 수 있다. 이 시스템에서 독특한 것은  컴파운드 네이티브 토큰인 c토큰(cTokens) 사용자들이 그들이 갖고 있는 자금에서 이자를 받고전송하고 거래하고 필요할때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컴파운드(COMP) 기술

컴파운드는 다른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들처럼 보인다. 차입자가 그들의 암호 자산을 담보로 보다 많은 대출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컴파운드 c토큰이 나머지 다른 암호화폐들과 비교해 두드러지게 하는 지점이다. c토큰은 컴파운드에 예치돼 있는 사용자 자금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c토큰을 갖고 빌릴 때  USDC같은 또 다른 유형의 토큰이 컴파운드 프로토콜에 추가되고 잠긴다. 차입자는 이자를 받는 토큰을 생성하는 것 외에 컴파운드 프로토콜에서 거기에 상응하는 c토큰을 받는다. 예를 들어 USDC 토큰이 사용될때, 이것들은 cUSDC로 전환된다. 이들 토큰들은 이자를 번다. 차입자가, 그들의 cUSDC 토큰을 일반 USDC로 상환할 때, 그들은 또한, USDC에서 벌어들인 이자를 받는다.

c토큰이 ERC20 형태로 전환될 때 사용자들은 이들 토큰을 움직이고 거래하고 다른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들에서 사용할 수 있다. c토큰은, 어떻게 디파이 운동이 다양한 프로토콜들이 머니 레고(money legos)로 불리우는 다양한 블록을 개발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c토큰을 사용하고, 빌리고, 투자하려면 사용자들은 컴파운드 프로토콜에 예치해야 한다. 새 c토큰이 만들어진다. 이들 토큰은 사용자가 예치한 암호 자산 유형에  기반한다. 예를 들어 차입자가, ETH를 대출에 대한 담보로 사용한다면 그들은 cETH를 보상으로 얻는다. 그들이 이자를 벌고 싶다면 USDC를 사용할 것이다. 이더리움 월렛을 사용해 사용자들은 c토큰을 채굴하거나 생성할 수 있다.

컴파운드 c토큰은 당신의 암호자산들에 대해 이자를 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는 그들의 암호자산을 그들이 선택한 플랫폼에 예치하고 c토큰을 보상으로 받는다.  이들의 암호자산을 놓고 차입을 할 필요가 있는 사용자들은 컴파운드를 사용할 때 그들 스스로를 보호한다.

대출을 위해 사용한 컴파운드 프로토콜은 당신의 담보가 대출을 위해 걸어둔 담보 가치보다 높다는 것을 보장한다. 이것은 당신의 자산을 지켜준다.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청산되는 것으로부터 막아준다.

관점과 배울 점

컴파운드가 일부 암호자산 거래소들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컴파운드는 뜨거운 범용재다. COMP 가치는 공개 후 하루 만에 두 배가 됐다. 코인게코 ,더블록, 포브스크립토 같은 많은 데이터 사이트들은 COMP 시장 가치를 내놓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것이 여전히 새로운 것이기 때문이다. COMP는 6월 말 뉴욕을 제외한 모든 사업 지역들에서 코인베이스 프로 사용자들이 COMP 토큰을 거래할 수 있다고 발표했을 때 COMP 가격은 상승했다.

COMP에 대한 현재 광풍은 사용자들이 은행이나 거래소를 필요로 하지 안혹 암호화폐와 다른 암호자산들을 놓고 대출을 할수 있게 해주는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한 투기 때문이다.  이것은 암호화폐 계좌가 있는 누구나 그들의 자금을 투자하고 미들맨 개입 없이 보다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암호화폐 세계에선 컴파운드 COMP 토큰이 투기 사이클이 걸리는 것인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이 우려는 토큰의 실제 가치보다 시장 가치보다 높아 토큰 가격이 내려가 토큰을 보유하는 것에 대한 인센티브를 양을 감소시키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COMP에서 이자율을 내려갈 것이고 가치는 폭락할 것이다.

COMP는 이미 코인베이스 프로와 리테일 플랫폼에도 상장돼 있다. 토큰들의 움직임은 빠르게 이동하기 시작할 것이다. 코인베이스 상장은 새로운 암호화폐 출시 후에 따르는 가장 빠른 훈련 플랫폼들 중 하나였다. 이로 인해 20 % 상승이 도움을 줬고 상장 후 주말에 250 달러 미만까지 올랐다.

공개후에 바로 이같은 유형의 움직임은 사용자들이 그들이 그들 스스로 빌릴 때 무료 토큰을 얻는 것과 관련 있을 것이다. COMP는 거버너스 토큰이기 때문에  자금을 빌려주고 빌리기 위해  컴파운드를 쓰는 사용자 누구에게도 보상으로 주어진다.

COMP 토큰은 일부 사용자들이 그들이 받을 수 있는 COMP 토큰 양을 최대화하기 위해 최대 30배까지 대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일부 COMP는 스팟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가격을 더 상승시킬 수 있다.

COMP 가격이 하향세일 경우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자 디파이 자산을 보호하고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 오핀(Opyn)은 COMP에 대해 150달러에 풋옵션을 제공했다. 이것은 사용자가 투자 보호를 위해 그들의 COMP를 만기 날짜 전에 매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들이 그들의 COMP를 팔아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풋옵션에 투자했다면 가능하다. 지금 시점에서 만기일은 7월 3일이다. 풋옵션을 설정하면서 투자자들은 COMP가 폭락할 경우에 대비해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COMP가 시장에 출시 될 때 80 달러에 판매됐고 이제 250달러 정도에 판매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풋옵션을 사는 투자자들은 어떤 하락 리스크에 대한 한도를 설정한다. 암호화폐는 가격이 출시 후 반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격이 떨어져 가치를 재구축하기 전에 말이다.

어떻게 컴파운드를 저장하고 관리하나?

한 사용자가 컴파운드와 상호 작용할 때 최소 0.001 COMP를 취득하고 있는 한-그들이 공급하든, 인출하든, 빌리든, 상환하든-COMP는 자동으로 그들의 디지털 지갑으로 전송된다. 유통되지 않은 모든 COMP는 수동으로 언제든 인출될 수 있다.

사용자는 그때 컴파운드 거버넌스 익스플로러 프로파일 페이지를 검색함으로써 그들의 축적된 COMP를 볼 수 있다. 이것은 지갑 주소들마다 행해진다. COMP가 발생한 주소로만 배포 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의 디지털 지갑이 COMP를 컴파운드 프로토콜과 상호 작용하는 같은 주소에서 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갑 주소당 행해진다. 배포는 주소로 행해질 수 있다. COMP를 축적한. 이거선, 당신의 디지털 지갑이 COMP를 같은 주소에서 컴파운드와 상호 작용하는. 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될 수 없다면 사용자는 자산을 주장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자산에 접속할 수 없을 것이고 잃게 될 것이다.

컴파운드는 현재, 오토믹 월렛에서 지원되고 있다. 이 지갑은 당신이 은행 카드로 많은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고 교환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자금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고 있다. 당신의 프라이빗 키는 연상기호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암호화되고 당신의 기기를 떠나지 않는다. 오토믹은 COMP를 저장할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들 중 하나다. 오토믹 월렛을 설치하고 시험 삼아 써보라. 당신의 지갑 인터페이스에서 COMP를 관리할 수 있다.

결론

컴파운드는 사용자들이 빌리고 투자하고 사용하고 단기간에 팔 수 있도록 디자인된 이더리움 프로토콜이다. 컴파운드 프로토콜은 이자율을 설정할 수 있는 통화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COMP는 또한 사용자들에게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프로토콜 사용자가 c토큰과 ETH를 사용할 때 말이다.

대출 이자율은 대출을 위해 사용되는 자산에 대한 통화 마켓 수요와 공급에 기반한다.  컴파운드 사용자들은 중앙화된 이해 관계자 없이 이자를 벌기 위해 통화 시장에 토큰을 공급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담보 잔고를 놓고 토큰을 빌릴 수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