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MS 사장 "ARM 맥은 최고의 개발자용 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윈도8 개발을 총괄했던 스티븐 시노프스키(Steven Sinofsky) 전 MS 윈도 부문 사장이 ARM 기반 맥 출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MS의 실패 교훈을 애플이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다.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애플이 ARM 기반 맥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는 소식에 대해 대단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발언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ARM 기반 맥의 성공을 보장한다. 2년 안에 ARM 기반 맥이 주류가 될 것이며 4년 후, 인텔 기반 맥은 고대의 유물이 되어 있을 것"

특히 그는 개발자 관점에서 ARM 기반 맥이 매우 큰 장점을 지닌다고 평가했다.

"ARM 기반 맥이 모바일과 데스크톱 개발 생태계를 아우르는 매개체가 될 것이며, 최고의 개발자용 컴퓨터가 될 것이다. 터치 기능이 없는 컴퓨터는 더이상 쓸모가 없게 될 것"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1989년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MS에 입사해, 2009년부터 2012년 말까지 MS 윈도 부문 사장을 거쳤다. 오피스 개발과 윈도7과 윈도8 개발을 총괄하는 등 MS 핵심 사업을 두루 섭렵했다. 2020년 현재 벤처캐피털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투자위원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2012년 ARM 프로세서에 윈도8 OS를 구동하는 윈도 태블릿 서피스 RT 개발을 주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발언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당시 MS 역시 인텔 의존도를 벗어나고자 ARM 프로세서를 장착한 실험적인 성격의 서피스 RT를 개발했으나 소프트웨어 지원의 어려움과 판매 부진으로 사업을 이어나가진 못했다.

비운의 윈도 태블릿 '서피스 RT'

MS를 떠난 후에도 투자 자문역으로 활동하면서 MS와 애플을 포함한 IT 비즈니스 전반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교류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2010년 즈음 아이폰과 아이패드 출시를 지켜보며 애플이 MS에 실질적인 경쟁자로 부상할 것임을 직감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개발자가 찾는 플랫폼이 곧 미래다. MS가 모바일 분야를 선도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그의 주장은 스티브 발머 MS CEO 등 핵심 경영진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는 과거 애플에 대해서 색깔이 분명한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애플은 분명한 정체성과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좋아하는 훌륭한 제품과 관점이 결합해 힘을 발휘한다. 애플은 자신과 협력사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아주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ARM 기반 맥 발표도 이러한 애플 생태계에 기초하고 있다. 애플은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맥OS 빅서 운영체제, 개발자전환킷(DTK), 로제타2, 애플 자체 개발 앱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MS, 어도비 등 주요 개발사와 협력해 ARM 기반 맥용 앱 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상당수 소프트웨어가 ARM 전환을 마쳤거나 전환하고 있다. 천천히(2년) 가더라도 다함께 가겠다는 의지다.

스티븐 시노프스키 (Steven Sinofsky) 전 MS 윈도 부문 사장

스티븐 시노프스키가 감탄한 부분이 바로 이 지점이 아닐까 싶다. 그는 하드웨어 전환과 함께 소프트웨어와 서드파티가 같이 가야 한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실행에 옮기는 데는 실패했다. 서피스 RT도 결국 단발성 프로젝트에 그쳤다.

지금도 여전히 MS는 PC 및 서버 부문에서 인텔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모바일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사티아 나델라 CEO 취임 후 MS는 윈도 기업에서 클라우드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스티븐 시노프스키가 꿈꾸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 모바일과 데스크톱의 경계를 허무는 그림은 결국 MS가 아닌 애플의 몫이 됐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