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솔루션 사용자 수 1억5000만 명 돌파"

M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비밀번호 없는(passwordless) 로그인 솔루션을 사용하는 사람들 수가 1억5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컨퍼런스에서 1억 명 돌파를 발표한 지 6개월 만에 다시 5000만 명을 추가한 셈이다.

8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 발표에 따르면 이들 숫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깃허브, 오피스, X박스 같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들 사용자를 아우르고 있다.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애저 AD) 네트워크에 .접근하기 위해 윈도 헬로를 도입하고  다양한 온라인 계정에 비밀번호 없이 접근하기 위해 공식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앱과 피도(FIDO)2 기반 보안키를 쓰는 이들도 포함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진 목표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멀티 팩터 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 MFA)이나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솔루션을 계정 안전을 위해 쓰도록 하는 것이다.

MFA가 제공하는 향상된 보안 기능이나 비밀번호 없는 계정은 비밀번호에만 의지하는 계정과 비교하면 매우 안전하다는 이유에서다. 비밀번호의 경우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같은 번호를 재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계정이 쉽게 해킹에 노출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MFA는 모든 계정 접수(all account takeover: ATO) 공격의 99.9%를 막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MFA 우회 공격은 매우 드물다는 것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계정 보안 향상 외에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솔루션은 종종 경제적인 혜택도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비밀번호 분실 및 재설정에 따른 기술 지원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회사 측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들은 이미 대부분 비밀번호 없는 시스템으로 이동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직원 90%가 비밀번호를 치지 않고 시스템에 접속한다. 결과적으로 비밀번호를 지원하는 비용이 87%까지 줄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