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는 지금 어디까지 왔고 어디로 가는가

오픈소스 컨테이너 가상화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인 쿠버네티스는 최근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시장에서 변화를 상징하는 키워드 중 하나다.

기업들이 내부 애플리케이션을 필요할 때마다 퍼블릭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고, 인프라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는 이유로 쿠버네티스가 갖는 존재감은 점점 커지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VM웨어가 기업들이 쿠버네티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등을 담은 쿠버네티스 상태 2020 보고서를 내놔 눈길을 끈다. 보고서는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둔 회사에서 쿠버네티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담당자 247명을 조사한 결과에 기반하고 있다.

보고서는 VM웨어가 의뢰했고 디멘셔널리서치가 진행했다.

쿠버네티스 경험, 기하급수적으로 성장

보고서를 인용한 컨테이너저널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쿠버네티스 사용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2018년 27%에서 48%로 늘었다.

쿠버네티스 적용은 모든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를 커버하는 것은 아니다. 응답자 57%가 10개 미만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운영하고 있다. 60%는 컨테니어화된 워크로드를 쿠버네티스에서 돌리는 경우가 절반 미만이었다.

쿠버네티스가 클라우드 상에 많이 배치되지 않았다는 점도 흥미롭다. 보고서를 보면 온프레미스(on-premises: 기업들이 내부에 인프라를 직접 깔아 쓰는 방식)  상에서쿠버네티스를 배치한 비중이 60%에 달했다. 벤더 클라우드에 올린 경우가 42%로 뒤를 이었다. 이 같은 수치는 온프레미스상에서 신기술을 테스트하는 엔터프라이즈 환경 때문으로 풀이된다. 쿠버네티스는 여전히 초기 단계다

세분화된 쿠버네티스 활용 패턴을 살펴보면 응답자 57%가 10개 미만의 클러스터를 돌리고 있었다. 59% 응답자는 쿠버네티스를 실전에서도 가동 중이다. 이들 중 20%가, 50개 이상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사용하고 있다. 적용률은 빠르게 늘고 있지만, 여전히 성장의 공간은 크다.

쿠버네티스는 이제 나온 지 5년밖에 되지 않았음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쿠버네티스는 젊다. 엔터프라이즈 적용은 초기 단계에 있다. 보고서는 기업들에 걸쳐 적용이 늘어나면서 쿠버네티스는 몇 년 안에, 오래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들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하고 있다.

쿠버네티스는 상당한 혜택을 제공한다.

쿠버네티스가 주는 혜택이 무엇인지 묻는 것도 이번 조사에 포함됐다. 95% 응답자들이 쿠버네티스가 주는 혜택이 분명하게 있다고 답했다. 56% 응답자들이 최고의 혜택으로 자원 활용을 언급했고 53%는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을 단축한 것이 최고의 혜택이라고 답했다.

이외에도 모놀리식(monolithic)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컨테이너화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비용을 줄인 것 등이 쿠버네티스의 혜택이 포함됐다.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개발과 운영 모두에 걸쳐 쿠버네티스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이다.

쿠버네티스 도입은 누가 결정하는가

보고서는 누가 쿠버네티스를 도입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개발팀은 여전히 쿠버네티스 도입에 있어 중요한 의사 결정그룹이다. 38%가 개발팀을 꼽았다. 18%는 경영진이라고 대답했다. 응답자 83%가 하나의 팀 이상이 쿠버네티스 배포를 선택하는데 관여한다고 답한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쿠버네티스에 대한 관심과 비즈니스 전략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쿠버네티스 적용하는데 따른 걸림돌에 대해서도 물었다. 40%는 쿠버네티스 배포를 선택할 때 내부 지지 부족을 과제로 꼽았다. 전반적인 경험 부족도 풀어야 할 숙제로 제시됐다. 응답자의 70%와 67%가 각각 쿠버네티스 관리와 배치 기술들에 대한 지식 틈을 도입 시 도전으로 지적했다.

쿠버네티스를 기존 인프라와 통합하는 것, 보안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을 맞추는 것 등도 장애물로 거론됐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