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예방, 비누와 알코올이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해법인 이유

2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손 세정제도 도움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다시 2주간 연장됐다. 적어도 4월 19일까지는 외출을 자제하고 최대한 집에서 머물어 달라는 주문이다. (필자도 요즘 집에 콕 붙어 있다)

정부와 보건당국의 방역 활동에 그치지 않고 개인의 철저한 생활 위생관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마스크 착용과 더불어 가장 중요시되는 위생관리가 바로 '손 씻기'다.

마스크가 타인에 대한 배려에 가깝다면, 손 씻기는 자신을 위한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역 수단이라고 한다. 국내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전 세계 방역 기관에서 '손 씻기'를 그토록 강조하는 이유가 뭘까?

여러가지 해설과 이론이 있지만, 가장 손쉽고 친절한 안내 영상을 미국의 온라인미디어 복스(Vox)가 제작해 배포했다. 유튜브 '한국어' 자막도 제공된다. 

요약하자면, 바이러스는 단백질과 지방으로 둘러싸인 물질이며 비누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지방을 단백질로부터 분리시켜 바이러스를 분해한다는 원리다. 중요한 것은 비누가 바이러스를 분해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은 최소 20초라는 것. 그리고 아무 비누나 그냥 비누면 충분하다.

손을 씻을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알코올 농도 60% 이상의 손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권장한다. 알코올은 손에 발라라. 위에 붇지 말고 ... (음주 금지)

2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을 것, 손 세정제도 도움이 된다.

모두 안전하고 건강한 자가 격리 생활을 즐기시길 바란다.
결국은 이 또한 지나가리라 ...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