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오래 되면 내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자가격리 전문가 '우주비행사'의 조언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과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재택근무와 자가격리가 대표적인 예다.

자가격리가 오래 지속된 상태가 되면 내게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정신적 신체적 변화에 대해 궁금하다면, 전직 우주비행사의 조언을 귀담아 들어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스콧 켈리(Scott Kelly) "쉽지 않다"

국제우주정거장(ISS)에 거의 1년을 지낸 우주비행사 스콧 켈리는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쉽지 않다"는 말로 어려움을 함축했다.

"자연과 초록색, 신선한 흙내음, 따뜻한 태양의 느낌이 너무나 그리웠다"

외로움과 무력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작은 일이라도 일정을 세우고 그 일정을 고수하는 등 엄격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뭔가 몰두할 수 있는 재미난 일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경우 '왕좌의 게임' 드라마를 2번이나 정주행했다고.

페기 휘트슨(Peggy Whitson) "원활한 의사소통"

우주선 안에서는 출퇴근 개념이 없다. 때문에 사생활 구분 없이 항상 같은 사람과 일하고 자고 먹어야 한다. 그는 "오해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생각한 바를 정확히 말하고 상대방에게 전달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무가 반복되기 때문에 한가할 겨를은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업무 외에는 별 다른 일이 없었기 때문에 여유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긍정적인 마인드의 중요성을 말했다.

"항상 바쁘고 어수선한 시간만 보내다 우주 공간에서 지내는 시간 동안 머릿속을 비우는 경험을 했다. 때로는 멈춰서 가만히 있는 것도 필요하다"

앤 맥클린(Anne McClain) "긍정과 협력"

ISS에서 한 달간 체류한 앤 맥클린 역시 긍정적인 마인드와 동료간의 협력을 강조했다. 

"과제를 지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라. 모범을 보여라. 지시, 정보, 피드백, 코칭 그리고 격려를 해라. 항상 팀원과 상의하고 확인해라. 옳지 않은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라. 질문을 해라. 문제를 지적만 하지 말고 해결책을 제시해라."

크리스 해드필드(Chris Hadfield) "두려워 마라"

크리스 해드필드는 우주에서 'Space Oddity' 노래를 불러 유명해진 캐나다 출신 우주비행사다. 그는 우주공간에서 홀로 있으면 외로움, 무기력감 그리고 두려움을 경험하게 된다고 말했다.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움직여야 한다. 그는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실천하는 일을 반복하고 그 반복과정을 계속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망치거나 실패할까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일단 시작하라. 항상 이 전에 했던 일이 아닐 것이다. 다른 멋진 일을 할 수있는 기회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