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Firefox), FTP 프로토콜 지원 중단키로

모질라(Mozilla) 재단이 개발하는 오픈소스 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가 FTP 프로토콜 지원을 중단한다는 소식이다.

앞으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창에서 FTP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FTP 링크 / 폴더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게 된다. 보안에 문제가 있는 FTP 대신 앞으로 HTTPS 사용을 권장한다는 얘기다. 

모질라 코퍼레이션 개발자 마이클 노보트니 (Michael Novotny)는 FTP 프로토콜 지원 중단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보안상의 이유로 파이어폭스의 FTP 프로토콜 지원을 중단한다. FTP는 안전하지 않은 프로토콜이다.

FTP 프로토콜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FTP 기능을 제공하는 코드 일부가 매우 오래되고 안전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실제로 수많은 보안 관련 버그들이 발견된 사례가 있다. 

FTP 프로토콜 지원 중단은 오는 6월 출시될 파이어폭스 77버전부터 시행된다. 구글 크롬도 비슷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8월 FTP 지원 철회 의사를 밝혔고 곧 출시 예정인 크롬 81버전에서 FTP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다. 

오랜 기간 FTP를 지원해 온 파이어폭스의 결정에 아쉬워하는 사용자들이 적지 않은 모양이다. 그러나 모질라 재단 측은 원활한 FTP 활용을 위해서 무료 소프트웨어인 파일질라(filezilla) 사용을 권하고 있다. 

filezilla SW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