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국은 '잠' 부족 국가

2
당신이 늘 피곤한 이유

 

우리나라 언론이 즐겨 인용하는 자료로 OECD 통계가 있다. 걸핏하면 OECD 평균은 어느 정도인데 우리나라는 그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다 ... 라는 식의 묘사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수면이다. OECD 자료에서 한국은 늘 잠이 부족한 국가다. 

온라인 통계 매체인 비주얼캐피털리스트에 따르면, 전 세계 12개국 평균 수면 시간은 6.8시간에 불과했다. 권장 수면 시간인 8시간에 1.2시간이나 부족한 상황이다. 역시 한국의 수면 만족도가 최하위다. 반면, 옆 나라 중국인은 의외로 잘 잔다. 수면 시간 만족도 1~2위는 늘 인도와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더 자야 되는 걸까? 잠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걸까?

미국국립수면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성인의 경우 하루 7~9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개인의 체형, 습관, 활동량,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몸이 충분히 휴식을 취했다고 생각될 정도의 수면 시간 확보를 권하고 있다.

연령별 권장 수면 시간은 아래와 같다.

신생아 : 14 ~ 17 시간

유아 : 12 ~ 15 시간

미취학 아동 : 10 ~ 13 시간

초등학생 : 9 ~ 11 시간

중고생 : 8-10 시간

청년부터 성인까지 : 7 ~ 9 시간

노인 : 7 ~ 8 시간

최근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IT기기의 보급으로 수면 시간과 질의 측정이 한결 손쉬워졌다. 이로인해 수면과 휴식 관련 연구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웨어러블 기기업체인 조본(Jawbone:지금은 파산했다)에 따르면 하루 8~9.5시간 수면을 취한 사람이 가장 행복감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10시간 이상 장기 수면을 한다고 해서 행복감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니었다. 충분한 휴식과 함께 하루 일과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결론이다. 또한 평일에 부족한 잠을 주말에 몰아서 잔다고 해서 피로도가 회복되는 것은 아니라는 조사 결과도 나온 바 있다.

취침 시간보다 기상 시간이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다. 어쨌거나 하루 8시간 정도 제때 자고 제때 일어나는 것이 좋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무엇일까?

1) 걱정과 스트레스

직업, 가족, 건강, 돈 등 갖가지 우려와 걱정이 숙면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로 꼽혔다. 복지 선진국인 캐나다와 싱가포르 성인들이 뜻밖에 가장 걱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과도한 업무와 학습

바쁘고 힘든 업무와 과다한 학습 환경이 수면을 방해하는 두 번째 요소다. 한국인의 수면 부족을 설명하는 가장 정확한 분석일 것이다.

 

3) 잠자리 환경

침대나 이불 등 물리적 환경도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4) 스마트폰과 TV

현대인의 나쁜 습관. 심야 TV를 시청하거나 누워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행위 역시 자연스러운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다. 특히 LCD 화면에서 방출되는 청색광의 영향이 인체의 수면 리듬을 왜곡하고 있다.

 

5) 술과 커피

과도한 알코올과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도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다. 여기에 불면증, 코골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 등도 수면의 질을 저하하는 요소로 꼽힌다.

위에 언급된 통계 외에도 각종 수면 통계를 살펴보면 한국은 늘 잠 부족 1위 국가다. OECD 평균이 8시간인데 반해 한국인은 평균 6시간밖에 못 잔다. 당분간 이러한 불명예가 바뀔 것 같진 않다. 수면 부족 국가 2위는 일본이다. 일본인들도 한국인 못지않게 피곤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무엇보다 올해들어 가장 잠 못 이루는 이들이 있다면, 최일선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힘쓰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공무원들과 일선 병원 의료진일 것이다. 그들의 부족한 잠 덕분에 시민들의 안전이 보장되고 있다. ⓔ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