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블록체인 10년, 주목할 만한 10가지 트렌드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코인베이스 CEO인 브라이언 암스트롱이 회사 블로그에 향후 10년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전망한 글입니다.

어제 나는 지난 10년의 크립토를 다시 불러왔다. 오늘은 미래를 바라보자. 그리고 2020년대 무슨일이 일어날지 살펴보자. 물론 아무도 미래를 매우 정확하게 얘기할 수는 없다. 그러나 미래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그것을 발명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나는 다음 10년, 우리는 보다 확장성 있고 프라이버시 기능을 포함하는 블록체인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0년대초 5000만명에서 2020년대말까지는 10억 사용자에 이를 것이다.  적용은 금융 시스템이 가장 취약한 이머징 마켓과, 일련의 새로운 크립토 퍼스트 스타트업들이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들을 만들어내는 것에서 나올 것이다.

2020년대말까지, 대부분의 테크 스타트업들은 요즘 인터넷과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것처럼 크립토 컴포넌트를 갖게 될 것이다. 정부와 기관들은, 암호화폐 공간으로 매우 크게 들어올 것이다.

1. 확장성

2020년대, 나는 우리가 거래 스루풋을 몇배 증가시키는 레이어2 솔루션들이나 새로운 블록체인이 나오는 것을 보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광대역이 56K모뎀을 대체한 것이 인터넷에서 유튜브, 우버 같은 많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나오는 결과로 이끌었던 것처럼 나는 확장성은, 유틸리티 단계인 크립토를 진짜로 도약하도록 하는 선결과제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일단, 몇배의 확장성 향상을 가진 블록체인을 보게 되면, 우리는 또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이 보다 빠르게 개발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2. 프라이버시

확장성에 더해 나는 우리가 프라이버시가 2020년대 지배적인 체인들 중 하나로 통합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에 HTTP가 공개되고 난 후 HTTPS가 많은 웹사이트에서 디폴트로 나온 것처럼 나는 우리가 결국 프라이버시코인이나 프라이버시 기능을 내장한 블록체인이 2020년대 주류가 되는 것을 보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당신이 하는 모든 결제를 투명한 원장에 공개적으로 알리는 것은 많은 케이스에서  말이 되지 않는다.

3. 통합

요즘 차세대 프로토콜을 작업하는 우수한 실력을 가진 많은 팀들이 있다. 디피니티, 코스모스, 폴카닷, 이더리움2, 알고랜드 등이다. 기존 체인들용으로 레이어2 스케일링 솔루션을 개발하는 많은 위대한 팀들도 있다. 나는 개발지 인지도, 사용자 베이스, 시가 총액에서 앞으로 10년간 우리가 체인들의 통합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확장성, 프라이버시, 개발툴, 다른 기능들에서 가장 진보를 이뤄내는 체인이 가장 많은 수확을 거둘 것이다. 우리는 이들 팀들 사이에서 M&A를 보게될 수도 있다. 말하자면 리버스포크다. 리버스 포크에선 한 체인은, 신용도가 떨어져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각각의 토큰은 고정된 비율로 인수하는 토큰으로 교환할수 있게 된다. 많은 기업들, 오픈소스 프로젝트들, DAO들, 자산단체들이 많은 만큼, 세상에는 많은 토큰들이 있을 것이다. 소수 체인들이 이들을 위한 기반 인프라가 될 것이다.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성과 배분을 놓고 승리하는 체인이 힘의 법칙을 따를 것이다.

4. 거래부터 활용까지

2010년대는 암호화폐는 대체로 투기와 투자의 시대였다. 거래는 대부분의 활동을 이끌었고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이었다. 이 트렌드는 2020년대에도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새로운 회사들 2020년대 크립토의 유틸리티 단계를 이끌 것이라고 믿는다. 사람들이 비 거래 목적으로 크립토를 사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이같은 트렌드의 시작을 보기 시작했다. 점점더 많은 고객들이 비 거래 활동을 하고 있다. 스테이킹, 대출, 마진, 직불카드, 커머스 등이다.

5. 크립토 스타트업의 부상

이번 10년 우리는 새로운 유형의 스타트업들이 흔해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크립토 스타트업이다. 닷컴 광풍이 인터넷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촉발시키고, 10여년 후에 모든 테크 스타트업들이 일정 방법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처럼, 나는 2020년대말까지, 거의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일정 종류의 암호화폐 컴포넌트를 갖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크립토 스타트업을 어떻게 정의하나? 3가지다. 첫번째 크립토 스타트업들은 크립토를 이용해 대규모 글로벌 자본 풀로부터 자금을 모을 것이다. VC 산업의 자본과 언번들링된다.

두번째, 크립토 스타트업들은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 market fit : PMF)을 달성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할 것이다. 토큰을 초기 제품 채택자들에게 발행함으로써 말이다. 이것은 회사에서 주식을 받는 초기 직원들처럼 이들을 에반젤리스트로 바꾼다. 세번째 이들은 글로벌 커뮤니티와 마켓플레이스를 전통적인 스타트업들에서는 보지 못했던 속도로 합칠 것이다. 전통적인 스타트업들은 고통스럽게 국가별로 확장해야 한다. 각각의 국가들의 결제 방법과 규제를 한번에 하나씩 통합해야 한다. 이게 열리려면 규제와 관련해 많은 의문이 있다. 그러나 이점은 매우 강력하다. 나는 시장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들 크립토 스타트업들은 모든 스타트업들이 갖고 있는 도전을 받을 것이다.사람들이 원하는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 다음에 암호화폐에 노출되는 1억명의 사람들은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서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게임을 하거나 탈중앙화된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거나 돈을 벌려고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은 이들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는 최고이자 유일한 방법이다.

6. 이머징 마켓

크립토 스타트업들은 대체로 선진국 현상이 되는 것으로 시작할 것이다. 다른 적용 영역은 이머징 마켓일 것이다. 이들 시장에서 기존 금융 시스템은, 매우 커다란 페인 포인트다. 특히, 높은 인플레이션률과 많은 송금 시장을 가진 국가들에선 크립토는 정말 빛날 수 있다. 2019년 기브크립도닷오알지는 베네수엘라에서 5000명의 사람들에게 암호화폐 결제를 했다.이들 중 90% 이상이, 최소 한번의 거래를 암호화폐를 받는 현지 상점에서 했다.  이것은, 이들 툴이 이머징 마켓에서 사용성의 한계를 뛰어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에선 신뢰할 수 없는 인터넷,구형 스마트폰, 교육의 부족이 풀어아할 숙제가 될 수 있다.

2020년대 나는 우리가 암호화폐가 이머징 마켓에서 수억명 사용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을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한 나라에선 경제에서 거래의 주요 부분이 암호화폐로 일어날 것이다.

7. 기관

우리는 이미 작은 기관들이 암호화폐 공간에 들어오는 것을 보기 시작했다. 수백개가 코인베이스 커스터디에 지난 18개월간 합류했다.

나는 이같은 빠른 성장은 2020년대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 기관들이 올라탈 것이다. 결국에는 모든 금융 기관이 일정 정도의 암호화폐 운영을 갖고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펀드들은 그들의 자산에서 일정 부분을 암호화폐로 갖고 있을 것이다. 상관 관계가 없는 보상과, 잠재적인 상승 때문이다. 세계에서 돈의  90%가 기관에 잠겨 있는 것처럼, 이것은 크립토 자산에 대한 많은 수요를 이끌 것이다.

8, CBDCs(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

리브라가 워싱턴 DC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분노를 이끌어냈지만 중국은, 위안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핵심 기술 중 투자 중 하나로 만들고 있다. 미국은, 이제 약간 따라가는 플레이를 하고 있다. 어떻게 달러가 디지털화될 수 있을지늘 놓고 활발한 토론이 일어나고 있다.USD코인을 갖고 있는 미국이 의지할만한 솔루션일 수 있다. 그러나 연준은, 자체 디지털 달러를 블록체인을 사용해 구현할 수도 있다. 나는 우리가 그때, 리브라나 센트라 같은 컨소시엄에 의해 바스켓 디지털 화폐가 나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IMF가 자체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있다.

9. 성숙해지는 시장 구조

지난 10여년 동안에,우리가 암호화폐거래소 생각하는 많은 회사들은 실제로는 중개업체, 거래소, 커스터디언, 클리어링 하우스가 하나로 합쳐진 것들이었다.  2020년대, 나는 우리가 암호화폐 시장 구조가 보다 전통적인 금융 세계에 가깝게 닮아가는 쪽으로 진화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들 기능은 법과 규제에 따라 분리된다.  이것은 이미 일정 수준으로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면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는 자체 이사회를 가진 별도 회사다. 뉴욕 트러스트 컴퍼니로서 규제된다.

코인베이스 프로는 중개업체와 거래소로 분리될 예정이다. 전통적인 금융 세계처럼 한 제품의 고객드은 또 다른 것의 경쟁자일 수 있다. 거기에는 많은 교류가 있을 것이다. 일단 보다 시장 구조가 성숙되면 나는 SEC가 리테일 투자자들에 대한 암호화폐 지수 펀드에 대해 보다 편안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0. 탈중앙화는 계속 성장할 것이다.

법정화폐로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거래소들은 대체로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 모델을 따르는 반면, 완전히 탈중앙화된 크립토 투 크립토 영역에선 별도의 세계가 진화할 것이다. 다시 말해, 당신이, 법정화폐를 크립토로 바꾸기면 하면 당신은 그때 마술 같은 혁신의 장소에 들어올 수 있다.

이곳은 순수하게 크립토 투 크립토다. 이 세계에서 비 커스터디형 지갑, 탈중앙화거래소, 탈중앙화금융, 디앱들은 사용성과 보안 측면에서 계속해서 향상될 것이다. 우리는 게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자체 경제를 가진 가상세계까지 많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이 나오는 것을 보게될 것이다.  이 세계에서 많은 앱과 비 커스터디형 지갑들은 결코 고객 자금을 저장하기 않기 때문에, 금융 회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회사들처럼 규제될 것이다. 이것은 혁신의 속도를 드라마틱하게 가속화시킬 것이다.  특정 국가에 지리적으로 제약이 있는 대신에 처음부터 글로벌하게 만들 것이다. 프라이버시코인과 비 커스터디형 지갑이 널리 적용되면서 탈중앙화 세계도 프라이버시는 좋아질 것이다.   우리는 또한 탈중앙화 신원의 부상을 보게 될 것이다. 이들 신원과 관련된 명성 점수가,신용 평가 기관들을 대체할 것이다. 보다 현대화되고 글로벌 접근을 갖춘 탈중앙화된 암호경제가 성장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생활비를 벌 것이다. 초기 미국으로의 이민처럼 권한 위임의 느낌을 받을 것이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