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세계 시장 1위, 애플 '에어팟'의 위엄

애플의 효자상품 1대 아이맥, 2대 아이폰, 3대 에어팟

 

에어팟이 애플의 '효자 상품'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망해가던 애플의 부활을 이끌었던 아이맥(iMac), 컴퓨터 회사에서 휴대폰 회사로 애플을 변신하도록 주도했던 아이폰(iPhone), 그리고 이제 에어팟(Airpod)이 애플을 소비자용 음향기기 회사로 불리게끔 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레트지 애널리틱스의 에어팟 관련 보고서는 요 며칠 국내외 IT 매체들이 가장 많이 인용한 보고서다. 다수 매체에서 집중 보도할 만큼 놀라운 내용을 담고 있다. 간추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출처=strategyanalytics
  • 애플은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업체다.
  • 2019년 전세계 무선 이어폰 출하량의 50%가 넘는 6천만대를 판매했다. 삼성과 샤오미는 각각 10% 수준이다.
  • 수익율 기준으로 보면 더 '넘사벽'이다. 2019년 무선 이어폰 수익의 71%를 에어팟이 독차지했다. 
  • 에어팟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무선 이어폰이며, 가장 돈을 많이 버는 무선 이어폰이다.

보고서의 결론은 더욱 인상적이다.
스트레트지 애널리틱스는 무선 이어폰 시장이 애플이 2016년 에어팟을 들고 시장에 들어온 이래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2020년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2024년에는 1000억 달러 (약 110조원) 규모의 주요 IT 제품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다른 어떤 경쟁자들이 나타나더라도 애플의 경쟁 우위는 향후 10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 상황. 심각한 진입 장벽이 존재하지 않는 개방된 소비자용 이어폰 시장임을 고려하면 에어팟의 성과는 더욱 두드러진다.

애플이 아이맥과 아이폰을 빅히트시켰고 해당 시장의 판도를 바꿨지만, 에어팟처럼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이룬 적은 없다. 매킨토시 컴퓨터를 만들어 팔던 Apple Computer Inc.가 아이폰을 계기로 Apple Inc.로 이름을 바꿨는데, 앞으로 어쩌면 Apple Music Inc.로 이름을 또 바꿀지도 모를 일이다.  ⓔ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