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보다 트위터의 블록체인 전략을 주목하는 까닭은?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IDEO 산하 암호화폐 스타트업 투자 전문 회사인 IDEO코랩 벤처스 창업자인 이안 리(Ian Lee)가 블로그에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는 트위터의 블록체인 전략이 잠재력 있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SNS 서비스 트위터 CEO인 잭 도시는 블루스키이 이니셔티브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독립적인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프로토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였다. 이미 자리를 잡은 실리콘밸리 기업 CEO 중 대표적인 비트코인 애호가 중 1명인 잭 도시는 트위터가 블루스카이 이니셔티브의 첫 고객이 되겠다는 비전도 내놨다. 그의 발언 이후 트위터에는 단숨에 '#크립토트위터' 해시태그가 봇물을 이뤘다.

지난 5년간 IDEO코랩 벤처스에서 우리 팀은, 초기 단계 창업가와 스타트업 팀과 협력하고 투자해왔다. 공개되고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서였다. 이들이 대중화를 이룰 수있도록  다리를 놓고 디자인을 도왔다. 그러나 잭 도시의 발표는 나로 하여금 한걸음 물러나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새로운 타입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무브먼트 개발을 보고 있는 것인가?  어떤 생태계를 의미하는 것이고, 그것은 어떤 모습일까?

겉보기에 블루스카이는 2019년 3월 스퀘어 크립토, 2019년 6월 있었던 리브라 발표와 유사하게 들렸다. 보다 큰 방향을 일으켰다. 나는  블루스카이가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주도 블록체인의 새로운 파도와 유형을 개척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폰서드 네트워크가 그것이다. 이것은 과거 실패했던 기업들의 이전 시도들을 이을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1.0: 퍼미션드 데이터베이스(내부 인큐베이션 커머셜라이제이션)

6년 넘게 엔터프라이즈, 특히 기업들은, 블록체인과 불안정한 관계를 맺어왔다. 사실, 비트코인만 있었을 때로 되돌아 가보면 대부분의 기업들은, 무시했거나 충분히 주목을 끌만큼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2015년 블록체인이라는 용어는 하나의 밈(meme)이 됐고, 모든 기업 임원실을 파고들었다. 갑자기 지구상에 있는 모든 회사들이 블록체인 전략과 자체 블록체인 개념검증(Poc) 포트폴리오들을 원했다.

그러나 거기에는 하나의 큰 문제가 있었다. 그 당시 기업들은 토큰과 탈중앙화가 없는 블록체인을 원했다. 최종 사용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네트워크가 없었다.

그것이 블록체인이라고 생각하나?

불운하게도, 이것이 대체로 2015년에서 2017년까지의 첫번째 엔프라이즈 파도를 대표한다. 그것들은 한 회사에 의해 개발되고 통제되는 프라이빗 데이터베이스였다. 회사 내부 운용 효율성을 향상을 목적으로. 반복을 줄이고 내부 조화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것들은 기술적으로는 블록체인이었지만 블록체인이 왜 만들어졌는지, 목표는 무엇인지와는 어울리지 않았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그들의 직접 또는 쉐도우 비용은 혜상되는 혜택을 초과했다.

피델리티, 나스닥 같은 일부 회사들과 다른 기업들은 세계가 어디로 향하는지 보았고 막 생겨나는 크립토 생태계를 위한 솔루션을 탈중앙화라는 열망과 함께 개발했다. 이들 프로젝트 중 일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살아있고 성장하는 사업들을 낳았다. 피텔리티 디지털 애셋도 그중 하나다.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1.0 실험과 PoC들은 작업 몇년 후에 사라졌다.  야심, 사고, 디자인에서 충분히 대담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1.0 시대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몰랐던 것은 블록체인은 프로세스 효율성을 이끄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기업 내부 또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블록체인은 대신 새로운 시장 인프라와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근본적으로 새로운 네트워크 기반 인센티브과 비즈니스 모델들을 풀어 내놓기 위한 것이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 리버스 토큰화

2017년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1.0에 대한 확신의 수준이 시들시들해지기 시작했다. 이더리움의 ERC20 토큰 표준이 날아 올랐고, 이것은 새로운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된 스타트업들과 ICO들의 폭발로 이어졌다.

기업들을 포함해 세상은 이를 주목했다. 특히 2017년 6월 초기 단계 스타트업들에서 ICO 기반 자금유치가 전통적인 VC 펀딩을 추월했을대 그랬다.(우리는 모두 얼마나 빨리 그것들이 끝났는지 알지만...)

초기 단계 크립토 스타트업들이 2017년, 수십억달러 자금을 유치하고 뉴스 헤드라인을 장악하면서, 세계 곳곳에 있는 일부 기업들은, 새로운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어떻게, 확장 또는 성장을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우리의 기존 비즈니스 토큰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나? 여전히 특정 회사에 집중됐지만, 이것은 보다 흥미로운 것이었다. 이전 시대 내부 효율성을 찾는 시도보다는 살펴볼 것이 많은 질문이었다.

2017년과 2018년 많은 비 크립토 엔터프라이즈들과 기어들이 인튜베이팅을 하거나 새로운 토큰화된 네트워크를 때로 내놓기 시작했다. 킥은 킨을 선보였고 텔레그램은 TON을 내놨다. 라인은 링크를 공개했다. 에어아시아는 빅코인을 내놨고 롱아일랜드 아이스티는 아예 롱블록체인으로 방향을 틀었다.(그렇다.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기업들은 인큐베이팅이나 토큰화된 네트워크를 분사했다. 이것은 리버스 토큰화 또는 리버스 ICO로 알려지게 되었다. 분사된 많은 프로젝트들은 수백만달러의 자금을 끌어모았다. 일부는 투자자들과 일반인들로부터 수십억달러 규모의 자금을 끌어들였다. 이들 회사들은 대체로 이미 수백만 활성 사용자들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들 프로젝트 중 일부는 SEC에 의해 제동이 걸렸고 대부분은 아직 공개도 되지 않았다. 리버스 토큰화는 2017년부터 2017년까지 있었던 2세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중요한 파도를 보여준다. 이들 성격의 프로젝트들은 요즘도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서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생겨나고 있다. 이들 국가들에서 일부 기업들은 토큰화를 잠재적으로 그들의 비즈니스와 플랫폼 네트워크를 지역적으로 그리고 글로벌하게 확장할 전략적인 기회로 보고 있다.

리버스 토큰화의 문제: 중립성

리버스 토큰화의 가장 큰 문제들과 제약요인들은 이들 플랫폼은 대부분이 한 기업에 의해 개발됐다는 것이다. 특히 만든 회사가 우선시된다. 그러다 보니 이들 플랫폼은개발자, 기업들, 동료들을 포함해 광범위하게 적요되는데 필요한 중립성이 부족하다. 일부 회사들에서 이것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아니면 그들은 기꺼이 상쇄효과를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광범위한 규모로 적용되는 것을 목표로 디자인됐다면  네트워크가 시작부터 이같은 방식으로 개발되고 디자인되지 않았다면 목표를 이루는 것이 매우 어렵다.

흥미롭게도, 토큰화된 네트워크는 프라이빗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1.0)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지만, 시장에 파괴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오는 능력은 부족하다. 토큰화된 네트워크는 필요할 수 있지만 여전히 불충분하다. 리버스 토큰화 프로세스는 가치 확보 측면에서 개발자, 동료, 경쟁자 같은 순수하게 잠재적인 외부 협력자들의 눈에 토큰화된 네트워크는 특정 회사에 초점이 맞춰지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의 리브라

이같은 관점에서 페이스북 리브라는 페이스북에서 독립적이 플랫폼이 되도록 의도됐다. 100개로 예상되는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멤버들에 의해 관리된다. 일반인, 의원들, 개발자들, 협업자들, 페이스북 경쟁자들에 의해서도 관리된다고 하지만 리브라는 중립적이고 완전히 플랫폼에서 독립적이라기 보다는 여전히 대체로 페이스북 플랫폼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부분적으로 리브라가 어떻게 시작됐고, 구조화됐고 디자인 및 개발됐고, 다른 세계와 커뮤니케이션되는지를 고려하면 적어도 지금은 그렇다. 리브라는 최근 몇개월간 일부 단점이 나왔음에도 여전히 매력을 갖고 있다. 중앙화된 의제나 편향성을 가진 페이스북 플랫폼이라는 인식을 피어가나 받아들여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야 할 길이 꽤 많이 남아 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3.0은 스폰서도 네트워크다. 외부 스폰서십과 협업적인 공동 창조다.

이것은 이제 우리에게 트위터의 발표를 떠올리게 한다. 트위터의 발표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새로운 접근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스폰서드 네트워크가 그것이다. 기존 엔터프라이즈가 후원하는 스폰서드 네트워크는 플랫폼을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다. 기존 오픈소스 프로토콜과 퍼블릭 네트워크처럼 외부, 독립적인 팀들이 기업과 범용적인 목적으로 개발하거나 구현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더리움과 탈중앙화 ID 재단 지원,  스퀘어 크립토의 비트코인 지원, 트위터의 블루스카이 이니셔티브가 스폰서드 네트워크 사례들이다. 이들이 어떻게 개발되고 궁극적으로 어떻게 이어갈지 보여준다.

흥미로운 것은 스폰서 네트워크에 누가 어떻게 자금을 지원하는지 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의 브랜드, 명성, 광고 유통 역량, 자원, 수백만 사용자들을 향한 분명한 경로와 함께 네트워크가 어떻게 관리되고 지원되고, 상의되는지다. 네트워크의 독립성과 자치를 유지하면서 말이다. 후원하는 엔터프라이즈의 가치가 함께 하는 것을 가정하면 블루스카이와 다른 미래 스폰서드 네트워크는 같은 시장, 사용자, 활용 사례를 추구하는 기존 엔터프라이즈나 스타트업 팀에 비해 실질적인 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런 협력에서 커다란 도전은, 통합과 독립 사이의 긴장을 관리하는 것일 것이다. 제로섬 게임이라는 죽음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공동 협력이 모두를 위한 파이로 성장하도록 인센티브 조정을 관리하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스폰서드 네트워크가 돌아가려면 거기에는,토큰화된 인센티브가 후원하는 불균형하게 쏠려서는 안된다. 대신에 스폰서하는 조직은 트위터같은 클라이언트네 프로토콜/네트워크 모두에게 가치가 공정하게 축적되도록 가치를 추가하는 경험, 서비스, 제품, 관계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것은 매우 복잡할 수 있는 반면 좋은 소식은 차세대 스폰서드 네트워크의 파도는 과거 구조와 인센티브 모델에서 배우고 향상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스폰서드 네트워크 파도가 온라인에서 오면, 우리는 엔터프라이즈가 기존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을 확장하고 관여하고 이전보다 협력적인 방식으로 버무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트위터가 궁극적으로 불루스카이를 이니셔티브를 관리할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스퀘어 크립토가 어떤 표시라면 나는 낙관적이다. 블루스카이는  의미있는 충격을 미칠 수 있다. 오는 몇개월 그리고 몇년에 걸처 새로운 스폰서드 네트워크 파도에 영감을 줄 수 있다. 컴퓨터, 스토리지, 게임, 디지털 미디어, 신용, 결제, 거래소, 커뮤니케이션, 협업, 거버넌스 같은 광범위한 영역들에 걸쳐 말이다.

흥미로운 질문을 하게 된다. 스폰서드 네트워크가 차세대 블록체인 개발 및 적용을 글로벌하게 주요 동력이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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