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혁명 '아이스보트(AICEVOTE)'

당신이 한 표는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아이스보트(AICEVOTE)라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이 있다.

투표용지를 한 조각의 얼음에 비유한 차세대 실시간 투표 서비스다. 좀처럼 쉽게 이해되지 않는 비유이긴 한데 ... 알고 보면 나름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찬사를 받고 있다. 일본의 고등학생들이 개발한 이 시스템은 투표를 찬성과 반대와 같은 성분이 아닌 '시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투표 시스템의 진행 과정은 아래와 같다. 보통 하루 혹은 일정 기간 투표함에 투표한 후, 마감 시간이 되면 투표함을 개봉하여 가장 많이 득표한 항목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방식이다.

aicevote.com

반면, 아이스보트는 투표용지를 한 조각의 얼음이라고 가정한다.

aicevote.com

그리고 투표함의 바닥은 그물로 되어 있다.

aicevote.com

얼음을 투표함에 넣으면 얼음이 차곡차곡 쌓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얼음은 녹으면서 투표함 바닥 그물망을 통해 아래로 흘러가 버린다.

aicevote.com

얼음은 조금씩 계속 녹기 때문에 최근 투표한 얼음은 그대로지만, 예전에 투표한 얼음은 녹고 있거나 이미 녹아 없어졌다. 이렇게 아이스보트는 투표의 가치를 시간순으로 평가하고 있다. 최근에 한 투표의 가치를 더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aicevote.com

투표함에 쌓인 얼음의 분량은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한 번 투표하면 끝인 일반 투표와 달리 투표함은 항상 열려있어 언제든지 다시 투표할 수 있다.

aicevote.com

실시간 투표 시스템 아이스보트는 어떤 사안에 대해 "그 당시가 아닌 지금 현재 투표를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라는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예를 들어 보자.
사형제도의 존속에 대해 '찬성'과 '반대'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하자. 아이스보트 샘플 사례의 경우 사형제 찬반 투표에서 찬성은 83.2%, 반대는 16.8%가 나왔다. 투표 결과로 보면 사형제 존속 찬성 의견이 대다수를 이룬다. 그런데 투표 결과를 시간순으로 시각화해 보면 의미가 살짝 달라진다.

aicevote.com

사형제를 찬성과 반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유추할 수 있다. 과거에 사형제를 찬성 혹은 반대했다고 해서 현재 그 비율이 그대로라고 여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론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시스템이다. 투표의 결과뿐만 아니라 투표 행위에 대한 의미까지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아이스보트의 강점이다.

아이스보트는 통계학자나 선관위 같은 기관이 아닌 일본 도쿄의 코마바토호 고등학교 학생들이 연구 과제로 만든 작품이기에 더 화제가 되고 있다.

수십억짜리 슈퍼컴퓨터를 이용한 전자투표 시스템이니 ... 첨단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투표 시스템이니 ... 하는 것들보다 훨씬 단순하지만,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투표가 가능한 시스템이 바로 아이스보트다.  『결과 중심』인 투표를 『과정 중심』으로 바꿨다는 점에서 그 혁신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