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알렉사 AI 음성 비서 수익화 전략 만지작...방향은?

아마존이 그동안 생태계 구축에 주력해온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 플랫폼과 관련해 수익성 확보 전략을 검토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아마존은 알렉사에서 제공하는 영상, 음악, 뉴스 관련 프리미엄 콘텐츠로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회원제 기반 IT미디어인 디인포메이션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최근 보도했다.

아마존은 지난 5년간 알렉사를 가능한 많은 하드웨어에 장착하는데 주력해왔다. 다양한 회사들이 생산하는 전자레인지, 웨어러블 반지는 물론 자사 에코 브랜드의 하드웨어에도 알렉사 지원을 강화해왔다.

하지만 디인포메이션 보도를 보면 최근 기류는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수수료와 광고 매출을 이들 콘텐츠에서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아마존은 회사내 알렉사  담당 조직에 들어가는 비용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 몇년간 빠른 성장 속에 아마존내 알렉사 부서 규모는 1만명 이상으로 늘었다. 하지만 직원수 팽창 속도는 빠르게 멈춰지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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