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회피하는 방법

많은 PC 사용자들이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쓸데없는 광고를 피하기 위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곤 한다. 특히 국내 뉴스 사이트를 돌아보노라면 '선을 넘는 과도한 광고'로 인해 웹서핑에 방해가 되는 일이 매번 발생한다. 'Adblock plus' 같은 플러그인은 광고 홍수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매우 요긴한 도구다. 

SW 개발자이자 블로거인 딜런 파울루스(Dylan Paulus)가 페이스북의 광고 차단 회피 알고리즘의 발전 단계를 분석해 소개했다. 흥미로운 내용이다.

먼저, 페이스북 광고의 주요 특징은 법적 의무사항으로 스폰서(Sponsored)라는 문구가 광고에 표기된다.

<span>Sponsored</span>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Sponsored' 문구가 포함된 영역을 광고로 판단, 이를 필터링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다. 물론 페이스북도 이를 알고 있다. 그래서 페이스북은 'Sponsored' 문구를 필터링하기 어렵게 복잡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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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에서 한 번 더 꼬아서 복잡성을 증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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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광고 차단 프로그램도 대응에 나섰다. 복잡하게 얽혀있지만, 'Sponsored' 문구가 표시되는 규칙성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걸러내는 것은 가능하다. 이쯤 되니 페이스북이 최근 '비장의 카드'를 적용했다. 

'Sponsored' 문구 사이사이에 불특정한 임의의 문자를 무작위로 배치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

<span>Spongfhnndfgs35ort5ed</span>

페이스북은 해당 코드에 데이터 속성을 사용하고 중첩 구조를 적용하여 분석을 어렵게 했다. 여기에 무작위로 배치된 불특정 문자로 인해 기존의 광고 차단 알고리즘 적용을 막았다. 억지로 필터링을 하려면 광고가 아닌 콘텐츠도 제거돼 버린다.

물론 이러한 회피책도 몇 가지 재귀 필터링 알고리즘으로 다시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단지 시간을 조금 번 것일 뿐이다.

조그만 'Sponsored' 문구에 깃들어 있는 나름 장대한 창과 방패의 전쟁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당분간 계속될 전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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