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대조표는 과거지향적이다, 기업의 알맹이를 보여주지 않는다.

한 기업이 어느 회사를 인수하려면 실사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이중 그동안의 성적표와 향후 잠재력을 두루 고려해 인수 가격을 정하게 된다.  특히 스타트업이 아니라 어느정도 업력이 있는 기업이 매물로 나올 경우 대차대조표 같은 회계 장부가 기업 가치 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미히르 데사이 하버드 경영 대학원 교수가 쓴 책 '금융의모험'에 따르면 대차대조표에 초점을 맞춘 회계적 관점으로는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 

흔히 금융과 회계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근본적으로 서로 교체해도 무방하다고 여긴다. 그런데 이것만큼 사실과 동떨어진 것도 드물다.  금융은 회계와 정반대의 관점에서 회계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대응이다. 회계는 소유 자산과 빌려 쓴 채무의 가치를 매기기 위해 대차대조표를 사용한다.  그리고 한해동안 이익이 얼마나 났는지 계산하기 위해 손익계산서를 사용한다.

가치란 무엇이며, 어떤 행동을 취할지는 결정하는 일에서, 첫째 금융의 접근법은 과거와 현재는 무시하고 집요하게 미래를 주목한다. 우리가 오늘의 시점에서 자신을 살펴볼때 과거에 이룬 성취나 상실한 기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다. 

둘째 이렇게 미래를 강조하는 것은 가치를 매기는 모든 추정과 의사 결정이 상상을 하는 행위이고, 근본적으로 추측이라는 뜻이다.  다른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투자의 가치를 매기는 일에서나 좋은 결정을 내리는 일에서나 대단히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셋째 가치의 대부분은 최종 가치에서 발생하며, 단기적인 미래의 수익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우리는 아주 오래가는 게임에 임하는 것이며, 가장 오래 지속되는 가치는 우리가 남기는 것에서 발생하지, 우리가 여기 존재할때 즐기는 것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회계의 프레임으로 기업 가치를 바라보는 인식에 대해 저자가 제기하는 문제는 대차대조표에는 회사의 알맹이가 빠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가치를 인식하는 회계의 사고방식은 금융계 사람들이 볼때, 심각한 문제를 유발한다. 대차대조표상의 기록은 보수적 관념으로 말미암아 한 회사가 보유하는 가장 값이 많이 나가는 자산을 의도적으로 배제한다. 회계사들은 그들이 정확하게 값을 매길 수 없는 자산의 가치를 0으로 매기기 떄문이다. 가령 코카콜라나 애플, 페이스북같은 회사에서 가장 값이 많이 나가는 자산은 실제로 대차대조표에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이보다 더 나쁜 것도 있다. 자산의 가치를 취득 시점 가격으로 나타내는 역사적인 원가라는 회계 원리 때문에, 어떤 자산은 현행 가치와 완전히 동떨어진 값으로 기록된다.  대차대조표에서 영업권이라는 항목에 엄청난 금액이 기록된 경우를 보았을 것이다. 영업권은 어떤 회사를 매입할 당시, 지불한 금액 중 장부 가치를 초과하는 금액에 해당하는데, 이것은 현재 시점에서 아무런 가치가 없을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회계와 대차대조표는 본래 성격상, 정태적이고 과거 지향적이며, 실제 가치와는 동떨어진 불완전한 순간 촬영물이다.

자신의 발전을 측정하려고 개인적인 대차대조표에다 숫자를 매기는 사람들은 회계사가 범하는 동일한 오류를 범하게 된다.

저자에 따르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금융의 접근법은 회계와는 정반대다. 

회계에 이처럼 심각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금융은 다른 방식으로 가치를 측정한다. 금융이 가치를 평가하는 출발점은 이전에 성취한 것이나 지금 소유하고 있는 것이 진정한 가치와는 별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금융은 전적으로, 그리고 집요하게 미래 지향적이다. 오늘 존재하는 가치의 유일한 원천은 미래다.  가치 평가의 첫번째 단계는 앞날을 내다보고 어떤 회사가 투자가 미래에 어떤 결과를 산출할지 예측하는 것이다.

기업 경영자의 보수 계약에서 단순히 주식의 실적을 가지고 그 경영자가 얼마나 일을 잘했는가를 판단하는 것은 심각하게 잘못된 일이다. 금융 시장에서 짧은 기간만 보고 실력과 운을 구분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경제 전반에서도 많은 보수 체계가 이런 사정을 감안하지 않는다.  그리고 사실 그동안 이토록 쉽게 소득 불평등이 심화된데는 이와 같은 보수 체계가 한몫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