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5가지 유형, 그리고 체크 포인트

블록체인은 10년전 비트코인의 등장과 함께 혜성처럼 등장했다. 블록체인은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동의어로 여기도록 했다. 사실, 블록체인의 가치 제안은 훨씬 광범위하다. 가장 기본은 블록체인은 2명 이상의 사람들, 기업들, 컴퓨터들이 은행이나 서드파티  플랫폼 같은 중개자를 두지 않고 가치를 디지털 환경에서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블록체인은 디지털 경제에서 거래의 조건을 재규정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블록체인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사기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 구체적인 정책 및 계약 규정들을 저장하고 외부 클레임을 자동으로 처리하는지 생각해보라.

병원 블록체인은 의료 기록을 수집하고 그것을 허가된 공급자들과 온디맨드로 공유한다.  블록체인은 사기를 줄이기 위해 프랑스 와인이 농장에서 만들어지고, 광산에서 다이아몬드에 캐지는 과정에 대한 보관 기록을 수집할 수 있다.

이들 솔루션은 각각 이미 존재한다.  광범위한 실험이 이뤄지고 있지만, 블록체인은 여전히 젊고 진화하고 있다. 요즘 실험들은 종종 다른 것들은 받아들이지 않고, 블록체인의 핵심 요소 일부만 사용한다.  블록체인의 기술 아키텍처는 초기 블록체인 디자인에서 의도한 것처럼 거의 결코 탈중앙화되지 않았다. 이게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오늘날 이용할 수 있는 많은 블록체인 솔루션들은 한 회사나 소수 그룹에 의해 소유되거나 관리된다는 것이다. 단지 허가된 참가자들만 합류할 수 있다. 반대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단일 소유자가 없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중앙화된 거버넌스는 비즈니스 리더들이 보안, 합의, 신원, 익명성 등 논쟁적인 질문들로부터 비켜서서, 블록체인 기술로 실험을 할 수있도록 해줬다.

그러나 중앙화된 모델은 블록체인의 거버넌스, 경제학, 기술이 어떻게 통제되는지를 놓고 새로운 리스크를 발생시킨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서 생산되는 4개 비즈니스 통용들과 관련해서 말이다. 이들 통용들은 다음과 같다

  • 솔루션에 접근하고 수집하고, 발생시키는 참가자와 거래에 대한 데이터
  • 상업적인 조건과 참여 기준을 명시한 계약들
  • 주어진 시장에 대한 접근성
  • 블록체인 구축 기술

한 회사 또는 기업들의 컨소시엄이 중앙화된 블록체인을 개발할때 지배적인 회사는, 이론적으로 이 기술을 소유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중앙화할 수 있다. 솔루션에 누가 접근하는지도 통제할 수 있다. 계약 조건들도 만들 수 있다.

물론 모든 블록체인이 강력한 소유자를 갖고 있거나 모든 소유자가 장기적으로 통제를 하려 애쓰는 것은 아니다. 일부 솔루션들은 한 소유자 또는 소유자 그룹이 통제하는 대단히 중앙화된 구조다. 다른 이들은 완전히 덜 통제하려고 한다.

기업 리더들이 이같은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는 중앙화의 정도에 기반해 5개 블록체인 유형들을 정의했다.

FOMO(Fear of Missing Out)  솔루션 

FOMO 솔루션은 완전히 중앙화됐다. 내부 또는 매우 제한된 파트너용으로 종종 한 회사에 의해 주도되기 때문이다. FOMO 솔루션은 한 회사가, 혁신적으로 비춰지길 원하기 때문에 등장한다.그러나 블록체인에 어떻게 비즈니스에 가치를 추가할지, 이 업무에 블록체인 기술이 최선인지에 대해서는 완전히 고려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FOMO 프로젝트는 기존 기술 이니셔티브에 적합하지 않은 블록체인이 될 수 있다.

어느 위치에서 지시가 내려오는지에 따라 수석  비즈니스 리더들도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느낄 수 있다.  한 지역 금융 서비스 회사의 CIO는 우리에게 "당신은 이해할 수 없다. 나의 CEO가 블록체인을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FOMO 블록체인 솔루션은 많은 가치를 만들어내지 못하더라도  항상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것들은 시장에 당신의 조직이 현재 트렌드의 최상에 있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잠재 고객들은, 당신을 다시  볼 수 있고, 경쟁자들은 유사한 FOMO를 이유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할 수 있다.

그러나 FOMO의 역풍을 조심하라.  서툴게 계획된 프로젝트가 거의 가치를 생산하지 못할때, 리더들은 블록체인을 시도했는데 실패했다고 틀리게 결론내릴 수 있다. 단순히 그들이 잘못된 유즈 케이스를 선택했는데도 말이다. 이들 솔루션은 또한 기존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부담이 될 수 있고, 효율성 향상 없이 추가적인 비용을 유발할 수 있다.

트로이목마 솔루션

이같은 유형에선, 디지털 거인, 지배적인 서플라이 체인 참가자, 또는 소규모  그룹같은 같은 하나의 강력한 행위자가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다른 생태계 참가자들이 그것을 사용하도록 초대한다. 우리는 이들 솔루션을 트로이목마로 부르기로 했다. 외부에서 보면 매력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배후에 존경받는 브랜드를 가졌고, 종종 강력한 기술적 기반들을 갖고 있다. 그들은 종종, 산업에서 알려져 있고, 비싸고 광범위한 문제들을 해결한다. 그러나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회사 데이터를 공유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리고 메인 블록체인 오너를 위한 시장 통합을 이끄는 방식으로, 일부 통제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월마트의 식품 추적 블록체인은 트로이목마 솔루션의 잠재적인 사례다. 월마트는 그것을 선보인 이유로 식품 안전을 언급했다.  이것은 말이 된다. 비 블록체인 환경에서, 오염에 책임이 있는 정확한 농장이나 처리 공장을 찾아내는데는 몇주가 걸릴 수 있다. 이 시간에 수십여명이 병에 걸렸을 수도 있다. 완전히, 접근할 수 있는 기록은 월마트같은 매장들이 보다 빠르게 오염의 기원을 찾아서 그것의 출처를 멈출 수 있도록 한다.

중국 이커머스 거인인 알리바바도 유사한 솔루션을 갖고 있다. 알리바바는 농산물 추적 및  위조 우유, 와인, 꿀, 등의 판매를 막기 위해  솔루션을 출시했다.

트로이목마 블록체인에 있는 참가자들의 리스크는 이들이  오너 기술에 의존하게 되고, 계약 조건에 묶이게 된다는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회사는 시장에 대한 보다 많은 통제를 할 수 있다. 

기회 솔루션

기회 솔루션은 기존 솔루션으로는 잘 제공되지 않는 알려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록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오스트레일리아 증권거래소가 금융 거래를 간소화하기위해 개발하는 블록체인 솔루션, 미국 증권예탁원(DTCC, The Depository Trust and Clearing Corporation)이 신용 디폴트 스왑 기록을 관리하기 위해 만든 플랫폼을 사례로 들수 있다.

기회 솔루션은 실제로 돌아가고 운영되는 플랫폼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참가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전 미들 이스턴 뱅크 CIO는 6개월만에 문을 닫은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를 런칭하는 경험을 공유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은 미들 이스턴 뱅크가 블록체인에 다시 확신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줬다고 말했다. 그의 스태프들은 새로운 기술 능력을 습득했다. 그는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좋은 경험을 했다. 매우 적게 지출했고 기술 출구 전략은 고객 경험을 유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그것은 우리 은행에 좋은 PR이었다고 말했다. 기회 솔루션은 데이터와 계약들에 대한 일부 통제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은행 CIO로서 이 솔루션은 경험적인 보상을 제공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진화적인 솔루션

진화적인  블록체인 솔루션은, 시간이 가면서 탈중앙화된 거버넌스와 토큰을 사용하기위해 성숙해지도록 디자인된다. 유럽 축구를 관리하는 중앙 조직인 UEFA도 사례다. UEFA는 시큐틱스, TIXnGO,  ELCA 그룹을 포함해 스위스 기술 회사들과 진화적인 솔루션을 놓고 협력하고 있다. 축구 티켓 2차 판매를 위해 보다 공정한 안전한 시장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플랫폼에서 사용자는 시큐틱스와 TIXngo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들 앱은 블록체인에 연결되고 티켓은 토큰화된다.  플랫폼은 티겟 구매를 기록할 수 있고, 티겟의 구체적인 소유권을 연결할 수 있다. 한 소유자가 티겟을 친구나 가족에게 주길 원한다면 앱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다. 앱은 전송 기록을 블록체인에 보내준다. 티겟 보유자가 오픈마켓에 티겟을 올리고 싶다면, 시큐틱스 플랫폼은 과금할 수 있는 마크업 리셀러들을 정의한다.

이같은 활동은 바가지를 방지하고 불법 중개자들이 뛰어드는 인센티브를 제한한다. 시간이 갈수록 티겟 2차 시장은 모든 2차 티켓 리셀러들이 생태계에 연결되는 탈중앙화된 영업 네트워크로 진화해나갈 것이다.  

블록체인 네이티브 솔루션

다섯번째이자 최종 블록체인 유형은 새로운 시장을 만들거나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하기 위해 스타트업이나 기존 회사 산하 혁신 자회사에 의해 개발된다. 이것은 토큰이나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로 시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시장이 성숙하면서, 이같은 방향으로 가도록 디자인된다.

블록체인 네이티브 활동의 한 영역은 옥스퍼드및 케임브리지 연구 그룹이 설립한 울프대학이다. 울트대학은 비영리, 국경 없는 디지털 교육 사회를 열망하고 있다. 학위 코스들을 위한 탈중앙화된 에어비앤비를 표방한다. 울프대학은 교수들과 학생들을 보안 컨트랙트를 통해 연결하고, 학습 장터 기록을 수집한다. 학생들은 학점을 얻고, 교수들은 보상을 받게 된다.

게임 분야에도 새로 나타나는 블록체인 커뮤니티가 있다.  엔진의 경우 사용자가 게임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토큰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티브 블록체인 솔루션은 새로운 비즈니스들을 기존 산업에 집어넣을 것이다. 자체 데이터를 통제하면서 탈중앙화를 실험하고 싶어하는 참가자들에게는 어필하겠지만 테스트되지 않은 기술들은 주요한 리스크가 될 것이다. 

블록체인 솔루션들은  데이터 공유 및 워크플로우를 포함해 기업들이 알려진 도전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그러나 구매자들은 데이터, 기술, 접속, 계약 등 비즈니스 통용에 대해 너무 많은 통제를 포기하는 것에 대해 경계한다. 리스크를 위한 당신의 옵션들과 인내에 무게를 둬라.  그러나 우려가 당신을 시장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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