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성공의 비결은 '신속한 의사결정'

온라인 서점에서 출발해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로 거듭난 아마존은 미국 실리콘밸리 IT기업을 대표하는 첨단 기술 및 유통 회사이다. 그리고 인터넷 기반 온라인 기업치고는 뜻밖에 오래된 기업이다. 

아마존의 창립연도는 1994년, 올해로 25년 차 기업이다. 일반에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한 시기와 궤를 같이한다. 1세대 인터넷 기업으로 아직 살아남은 기업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다. AOL과 야후는 이름만 남았고 라이코스와 넷스페이프는 사라진 지 오래다. 

어떻게 아마존은 이토록 오래 그리고 강력하게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CNBC의 경영 매거진 메이크 잇(Make It)은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의 '빠른 의사결정'이 핵심 요소라고 설명하고 있다. 의사결정의 올바름 보다는 빠른 속도가 더 중요하다는 얘기다. 그리고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4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있다.

1. 의사결정 과정은 최대한 간결하게.

2. 의사결정 시기는 필요한 정보의 70%가 모여졌을 때. 90%를 넘으면 늦어진다. 

3. 공동체의 합의가 필요할 땐, 동의를 구하고 그에 대한 약속을 제시해 설득하라.

4. 구성원 간의 의견 대립이 생기면 즉시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해결하다. 토론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인터넷 서점에서 '아마존'이라고 검색하면 아마존의 성공비결을 다룬 국내 서적만 60권이 넘는다.

94년 제프 베조스 혼자서 출발한 아마존은 전체 직원 60만명이 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올바른 의사결정보다는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행에 옮긴 다음, 문제가 생기면 다시 수정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라는 격언을 몸소 증명하고 있는 아마존. 그의 속도 경영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5시35분
5시35분

테크 블로거 / 넷(Net)가 낚시꾼, 한물간 블로거, 단물 빠진 직장인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