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으로 뜬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 나와 자체 메인넷 만드는 이유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이더리움 기반 DAO 프로로젝트인 아라곤이 자체 메인넷 구축 소식을 알리면서 회사 블로그에 별도 메인넷을 구축하는 배경에 대해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아라곤의 성공에 결정적이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 없이는 오늘의 아라곤도 없었을 것이다. 아라곤은 이더리움 커뮤니티에서 따뜻하게 환대를 받았다. 아라곤이 자금을 유치하고 계속해서 아라곤과 아라곤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줬다. 우리는 결고 우리의 시작을 잊지 않았다. 언제나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영원토록 감사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이더리엄 커뮤니티에 되돌려줬다. 전체 커뮤니티를 위한 범용 제품인 라드스펙이나 아라곤OS같은 인프라를 개발하고 유지한다. 우리는 아라곤 네스트 그랜트(Grant) 프로그램도 시작했다. 프리스매틱 랩스나 프레임 같은 중요한 작업들을 하는 팀들을 지원했다. 프리스매틱랩스는 당시로선 샤딩 기술을 개발하는 유일한 팀이었고, 프레임은 이더리움용 최고의 데스크톱 서명 제공 업체였다.

그러나 아라곤을 위해 작업하는 우리는  최고의 가치를 아라곤 커뮤니티에 제공하고 아라곤 매니페스토(Aragon Manifesto)를 세상에 확장해야할 의무도 있다. 이더리움은 아라곤을 개발할 최고이자 유일한 플랫폼이었지만 우리는 이제 우리의 필요와 목표에 이르는데 적합한 대안을 보고 있다.

아라곤이 시작한 이후 이더리움에서 거래 비용이 증가했지만 진짜 문제는 미래 비용을 예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라곤을 사용하는데 얼마가 들어가는지는 아라곤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용자들과 대화할때 마다 나오는 질문이다. 우리는 좋은 대답을 줄 수 없다.  이더리움은 현재 시점에서 거의 풀가동되고 있다. 한 디앱이 기반을 확보하 상당한 성장을 한다면 가스비는 거의 하루아침에 2~3배 증가할 수 있다. 이더리움에서 아라곤을 사용하는 것은 이미 너무 비싼 방법이다.

당신은  크립토 트위터에서 이더리움은 최초이자 최고의 개발자 플랫폼이라고 들어왔겠지만, 이더리움은 여전히 꽤 초기 단계에 있다. 많은 변화들이, 여전히 필요하다. 이더리움은 2.0은 모든 거을 바꿀 것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지금은 잘 알려져 있지만, 이스탄불 하드포크는, 5000개 가까운 아라곤 스마트 컨트랙트들에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상황은 완화되고 마이그레이션 방법도 있지만, 나는 진심으로 이것은 우리의 잘못이 아니라 잘못된 프로토콜 디지안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더리움의 유일한 사용자가 아니다. 우리는 변화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그것이 우리의 것들을 파괴한다고 해도 말이다.  하지만 이더리움에 의존하는 것은 상당한 플랫폼 리스크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다. 우리는 아라곤을 여러 체인에서 돌아가게 함으로써 함으로서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이것은 한 체인이 아라곤 커뮤니티에 의해 관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우리의 가장 큰 관심사만 염두에 둘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 이더리움 2.0 구현자들과의 대화로 알아낸 것을 기준으로 나의 개인적인 전망은 이더리움 2.0은 2021년이나 2022년까지는 현재 이더리움 메인넷 기능과 동등해 지는 시점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로서 우리는2022년전에  PMP( product-market fit: 시장에 딱 알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를 찾아야 한다. 나는 절대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우리가 PMF에 이르렀을때,  많은 사용자들을 아라곤에 올라타도록 하려면 우리는 확장성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아라곤은 이더리움을 떠나는 거은 아니다. 아라곤 코트나 아라곤 네트워크 V1같은 대단히 중요한 프로젝트들은 여전히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올해까지 배포될 것이다. 아라곤이 이더리움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더리움2.0에서 아라곤이 돌아가도록 필요한 변화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자체 플랫폼을 바닥부터 통제해야 한다. 전체 스택을 소유하는 것은 대단히 강력할 것이다. 우리가 스택 어디서나 가치를 잡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프로젝트가 지속 가능하도록 해줄 것이다. 연구와 계획은 견고하다. 우리는 이제 구현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