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에 더 투자할 것인가? 매각할 것인가? 통신사들의 딜레마

AT&T나 텔레포니카 SA같은 통신 회사들은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웹의 관리자로는 잘 알려져 있지 있지만 이들 회사 역시 스타트폰앱,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한  많은 데이터센터를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거대 테크 기업과 에퀴닉스 같은 데이터센터 전문 회사들이 효과적인 차세대 서버팜을 대규모로 운영하면서 통신 업체들은 선택에 직면했다. 

지금까지 운영해왔던 데이터센터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설 것인가 아니면 다른 회사에 매각할 것인가?라는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다.

최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많은 회사들이 후자쪽을 선택하고 있다. 버라이즌은 2107년 36억달러에 데이터센터를 에퀴닉스에 매각했고 AT&T는 2018년 브룩필드에 11억달러 규모에 데이터센터를 팔았다.

부동산 서비스 회사 CBRE의 앤드류 제이 데이터센터 솔루션 부문 총괄은 "통신 회사들에게 데이터센터는 핵심 사업이 아니다. 낮은 보상을 위해 라우터나 스위치 구입 등 많은 자본을 투자해야 한다"면서 "통신 회사 CEO로서 왜 그렇게하고 싶은가? 나같으면 화를 낼 것이다"고 말했다.

매각되는 데이터센터들을 보면 코로케이션(colocation) 시설들이 많다. 코로케이션 시설 소유자들은 이용 가능한 용량은 사용하고 나머지는 외부 업체들에게 빌려준다. 블룸버그통신은 "독립적인 플레이어들로 소유권을 넘기는 것은 이해관계의 충돌 문제를 풀수 있다. 이 문제는 일부 고객들이 사용을 늘리는 것은 막았을 수 있다"고 전했다.

코로케이션 데이터센터 시장은 여전히 기회가 있다. 시장 조사 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케이션 데이터센터 글로벌 매출은, 228억달러 규모였다. 계속 성장해 2023년까지 두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이들 투자를 회수하기까지는 10~15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된다. CBRE의 앤드류 제이는 "이같은 이유로 통신 회사들은 고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통신 회사들이 데이터 케이블과 그걸 연결하는 컴퓨터를 모두 소유하는 것은 합리적인 것이었다. 모든 하드웨어를 통제하는 것은, 대기업들에게 최적화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과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의 확산으로 분위기가 달라졌다. 클라우드와 SDN의 성장은 자체 스위치나 라우터, 서버를 소유할 필요없이, 기업 네트워크를 디자인하기 쉽도록 만들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비효율적인 데이터센터들은 또한 에너지 요금 증가와 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는 압력도 비효율적인 데이터센터를 부담으로 만드는 요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소비자들은 점점 그들의 스마트폰앱과 넷플릭스에 서버 컴퓨팅을 제공하는 것은항공산업 만큼, 이산화탄소 배출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윤리적인 투자 펀드들은 운영 업체들에게 점점 친환경 에너지를 쓰고 그들의 전기 사용을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페인 대형 통신사인 텔레포니카는 올해 자사 데이터센터 중 12곳을 아스테리온 인더스트리얼 파트너스에 6억4000만달러 규모에 매각했다. 아스테리온이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재생 에너지를 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도 조건의 일부였다.

하지만 데이터센터를 매각하지 않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카드를 뽑아든 통신사들도 일부 있다.

프랑스의 오렌지 SA도 대표적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오렌지는 20개 가량의 데이터센터 프로세싱 파워를 북부 지역에 있는 3개 시설로 옮기고 있다. 이들 지역은 서버 쿨링을 위해 냉각된 공기에 많이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곳들이다. 이외에도 오렌지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해 에너지 효율성을 강화하려 하고 있다.

유럽에 있는 통신사들이 데이터센터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면 유럽 이슈에 맞춰주면서 이들 지역에 있는 회사들의 인프라를 유치할 잠재력이 있다는 평가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