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커진 아마존의 오프라인 야심... 타사 상점에도 '아마존 고' 무인 기술 투입

아마존이 캐쉬어 없이 돌아가는 무인 편의점인 아마존 고에 투입된 기술을 외부 업체들에게도 공급하기 위해 협상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공항 상점들이나 극장, 야구장 구내 매장 등도 후보군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CNBC가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같은 행보는 아마존이 자체 매장을 구축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에 빠른 속도로 이커머스를 포함하는 유통 시장 전체에서 입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아마존을 경쟁상대로 여기는 소매 회사들과의 연대를 강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CNBC는 전했다.

아마존은 이미 16개 아마존 고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들이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고 들어가 상품을 고르고 걸어 나오면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아마존 고에는 계산대는 물론 점원도 없다. 아마존 고 앱을 깔고 입구에서 QR코드를 스캐닝하면 매장에 들어갈 수 있다. 원하는 물건을 가방에 넣으면 매장에 장착된 카메라와 AI 기술이 가격을 계산한다.  다시 내려놓으면 해당 물건 값은 계산에서 제외된다. 계산은 아마존 계정에 연결된 소비자 신용카드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아마존 고에는 매장 뒤쪽에 와인이나 맥주 등 술을 사는 소비자들의 신분을 확인하는 사람을 제외하면 이론적으로 사람이 있을 필요가 없다. AI에 기반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재정의하려는 아마존의 비전을 상징한다.

CNBC 보도를 보면 아마존은 이제 아마존 고의 기반 기술들을 외부 다른 리테일 회사들에게도 제공하고 싶어하는 듯 하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아마존 고에 투입된 장비들을 공항에 있는 OTG의 CIBO 익스프레스 스토어, 시네월드의 극장 체인인 레갈 시어터에도 투입하는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아마존은 야구장에 있는 구매 매장에 아마존 고 인프라를 설치하는 것도 주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존은 2020년 1분기 아마존 고 기술을 설치하기 시작해 2020년말까지는 수백개 매장에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2주안에 이같은 업그레이드 프로세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바라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아마존은 서드파티들을 위한 아마존 고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이다. 매출의 일부를 가져가는 것부터 선불 또는 월정액 받는 방식 모두가 후보군에 올라와 있다. 아마존 고 장비가 투입된 다른 회사 매장들에서 아마존 브랜드를 볼수 있을지는 확실치 않다.

아마존은2015년 첫 오프라인 서점을 열고 이커머스를 넘어 물리적인 영역을 파고들기 시작했다. 2017년에는 식료품 전문 유통 체인인 홀푸즈까지 인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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