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vs 프라이빗 블록체인 논쟁은 핵심을 완전히 벗어났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업체 R3의 솔루션 아키텍트인 다이엘 에이던이 프라이빗과 퍼블릭 블록체인에 대해 쓴 글입니다. 그는 프라이빗과 퍼블릭 블록체인간 관계를 범용 컴퓨터와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비교하고 있습니다.

요즘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들에 대해 제로섬 게임을 가정하는 많은 논쟁들이 있다. 하나가 이겨서, 시장을 차지할 것이다. 다른 하나는, 패할 것이고, 영원히 잊혀질 것이라는 식이다.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종종 퍼블릭과 프라이빗 인터넷과 비교된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오늘의 세상을 만든 것은 사일로화된 내부 인트라넷이 아니라 퍼블릭 오픈 인터넷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같은 관점은 거의 틀린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얼마나 충격적일지를 과소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는 "우리는 항상 향후 2년 안에 일어날 변화를 과대평가하고 향후 10년안에 일어날 변화는 과소 평가한다"는 유망한 말을 남겼다. 진실은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모두 중요한 혜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각각 지속 가능한 미래를 갖고 있다.

나는 최근 블록체인 시스템들이 지금 인터넷의 1000배 크기를 갖게될 것이라는 예상을 들었다. 예상치가 10분의 1로 준다고 해도, 100배는 여전히 거대한 규모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보다 커다란 비교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블록체인은 컴퓨팅 그 자체와 유사하고 많이 닮았다고 제안한다.

두가지 매우 다른 컴퓨팅 모델을 생각해보자. 범용 컴퓨팅과 임베디드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범용 컴퓨팅은 아마 당신이 컴퓨터을 떠올릴때 생각하는 것이다. 스크린을 갖춘 한 장비가 컴퓨터와 관련한 모든 일들을 할 수 있다.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이 기사를 읽고, 우버를 호출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하나의 일만 하도록 특화된 컴퓨터다. 하나의 일을 매우 잘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당신은 범용 OS인 윈도, OSX, 안드로이드나 iOS를 임베디드 시스템에 설치해서 당신이 제일 좋아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돌릴 수 없다. 그것들이 모든 곳에서 사용된다고 해도 말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신호등 시스템, 항공 관제 모듈, MRI 이미지 장비, 마이크로웨이브나 식기세척기 등이다. 디자인적으로 이들 시스템은 안전하고 신뢰할만하고, 강하고, 세분화된 목적을 위해 개발된다.

퍼블릭 블록체인이 범용 컴퓨터와 같다면 대중화는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생태계와 개발자 커뮤니티를 위한 오픈 프로토콜과 함께 따라올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안전하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또한 일반 사용자들이 관여하는 우선 블록체인이 될 수 있다.  오늘날의 범용 컴퓨터와 매우 비슷하게 말이다.  이같은 시나리오에서 유틸리티 토큰용 애플리케이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용 로열티, 소셜 미디어 광고, 자기주권 신원은 단지 오픈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들에 의한 파괴가 무르익은 몇가지 일들일 뿐이다.

동시에 임베디드 시스템 같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강력하고, 확장성 있는 어디서나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전용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곳에 적합하다. 화페, 결제, 자본 시장, 공급망, 통신 인프라, 국방, 운송, 의료  및 제약 등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약속할 수 있는 몇몇 영역이다.

실제로 유스케이스들이 항상 기능성, 요구사항, 기술의 실행을 결정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도구들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것이다. 도구들이 무엇이 좋고 나쁜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어떻게 이것들을 상호 운영하고 관리할지 배우는 것이다.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제로섬 게임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은 이것들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고, 그들의 응용을 극도로 단순화하는 것이다. 한 사이즈를 모든 모델에 맞추려 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의미한 논쟁은 그만하자. 그리고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의 미래를 개발하는 것에 함께 집중하자.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