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나 이베이가 아니라 쇼피파이가 아마존 대항마로 주목받는 이유

개인이나 중소 업체들이 쇼핑몰을 쉽게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캐나다 스타트업 쇼피파이가 아마존이 들었다놨다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강력한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최근엔  시가 총액에서 온라인 경매 시장의 개척자인 이베이를 한때 추월하기도 했다.

올해들어서만 쇼피파이 주가는 160% 상승했고 지난 분기 매출도 3억6200만달러 규모에 이르렀다. 80만명 이상의 상인들이 쇼피파이에서 쇼핑몰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쇼피파이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 외에 도메인 등록, 주문·배송·결제관리, 마케팅 등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들도 탑재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쇼핑몰 운영자들은 쇼핑몰 구축 및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고 상품 제작 및 판매에 집중할 수 있다. 쇼피파이를 이용해 IT 전문 지식이 없는 창업자들도 전문화된 콘셉트와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다.

쇼피파이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 시 필요한 아마존, 페이스북 등 마켓플레이스를 비롯해 물류, 배송, 마케팅 등 전자상거래 분야별 파트너들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으로 꼽힌다.

쇼피파이는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외부 서비스 업체들과도 제휴를 맺고 자사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진입 장벽을 낮춘 데 따른 효과는 대단히 크다. 개인이나 중소 업체 외에 대기업들도 쇼피파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선 카페24가 쇼피파이와 유사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쇼피파이는 최근 물류 기술 스타트업 식스리버시스템스를 4억5000만달러 규모에 인수했다. 지난 6월 공개한 물류 서비스 쇼피파이 풀필먼트 네트워크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이다. 식스리버시스템스 인수는 쇼피파이가 아마존과 자웅을 겨루기 위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수순으로 해석됐다. 

아마존은 오래전부터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중소 사업자들을 상대로 토털 물류 서비스 주문이행(FBA) 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

쇼피파이는 식스리버시스템스 인수와 함께 풀필먼트 소프트웨어와 로보틱스 분야에서 10여 년의 경험을 가진 팀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식스리버시스템스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와 협동 모바일 로봇 척(chuck)을 풀필먼트 네트워크에 추가해 창고 운영 속도와 신뢰성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쇼피파이에서 쇼핑몰을 구축한 이들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과 자체 웹사이트에서 물건을 팔고 있다. 하지만 쇼피파이의 핵심적인 가치 제안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아마존의 표준 등록 스타일을 사용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쇼핑몰에 집중하고 고객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쇼피파이의 토비 뤼트게 CEO는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아마존과 일대일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마존의 경쟁자들을 위한 팩토리로 묘사했다.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 같은 서비스도 점점 쇼피파이에게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두 서비스 모두 아마존 밖에서 온라인 유통이 이뤄지는데 있어 강력한 채널이 되고 있다. 뤼트케 CEO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인스타그램은 가장 인상적인 성장 매개체가 됐다. 인스타그램은 제품에 대한 스토리를 파는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정적인 사진을 가진 아마존이 사람들에게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이 쇼피파이에게 우군인 것만은 아니다. 페이스북이 점점 이커머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는 것은 쇼피파이에겐 향후 성장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앱을 나가지 않고도 물건을 살수 있는 체크아웃 서비스를 개발했고 글로벌 커머스에 활용 가능한 암호화폐인 리브라도 개발 중이다.

이와 관련해 뤼트케 CEO는 인스타그램에서 물건을 팔려는 이들은 계속해서 쇼피파이 플랫폼을 이용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쇼피파이는 온라인 스토어를 위한 벡엔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구매 체인에서 일부 단계는 페이스북이 소유한다고 해도 여전히 백엔드에선 쇼피파이를 필요로 할 것이라는 얘기다. 뤼트케 CEO는 "사람들이 인터넷 구매와 판매에 보다 관여할 수록 우리 비즈니스는 더욱 잘 돌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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