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글쓰기도 사용성은 중요하니, 4가지 원칙만 알아두자

하드웨어부터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에 이르기까지 사용성이 좋아야 한다는 말은 어색하지 않은 시대다. 쓰기가 좀 불편한 서비스와 제품으로 사용자들을 붙들고 있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사용성 이슈는 글쓰기에서도 중량감을 갖는다.  나 역시 글을 쓸때마다 잘 읽힐 수 있도록, 다시 말해 가독성을 좋도록 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스트레스다. 귀차니즘 때문에 대충 마무리하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스티브 크룩이 쓴 사용성에 대한 책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를 보니 앞으로 글을 쓸때 몇가지 원칙을 습관을 들여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용자를 생각하게 마지마는 웹과 모바일 서비스의 사용성을 주로 다루는데, 서비스 사용성에서 텍스트가 갖는 비중도 적지 않다. 

여러분이 만든 웹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  대부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텍스트를 훑터보는데 많은 시간을 쓴다. 내용을 적절한 방식으로 정리해두면 사용자가 쉽게 훑어보는데 도움이 된다. 

기사를 포함해 온라인 텍스트와 관련해 저자가 강조한 몇가지 원칙을 공유해 본다.

제목을 많이 넣어라 사려 깊에 잘 지는 제목이 사이사이에 있으면 페이지 내용의 개요나 표를 대신하는 역할을 한다. 사려 깊게 작성한 각 섹션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보여주고 혹시 내용을 충실히 담아내지 못한 때라도 사용자의 호기심은 자극할 수 있을 것이다. 둘중 어느 쪽이든 어떤 부분을 읽고 훑어보고 건너 뛰어야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여러분의 생각보다 제목의 수를 더 늘리고 제목을 작성할 때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제목에 적절한 서식을 적용하라. 제목의 서식을 정할때 흔히 간과하는 두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제목이 여러 수준으로 나뉜다면, 수준 간에 누구나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차이를 두라. 제목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크기를 키우거나 제목위에 더 넓은 공간을 남기면 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제목이 둥둥 떠다니게 하지 않는 것이다.  앞에 나온 섹션보다 그 제목이 속하는 섹션에 더 가가이 위치하게 하라. 이러한 요소를 신경쓰지 않으면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

제목이 어느 단락을 의미하는 것인지 분명하게 표시하는 것이 좋다.

한 단락이 너무 긴 것도 가독성에는 마이너스다.

단락의 길이를 짧게 유지하라. 긴단락을 만난 독자는 벅차다는 느낌 때문에 읽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짧은 단락 여러개를 훑어보는 것보다 긴 단락 하나를 훑어보는 것이 더 어렵다. 

여러분은 단락이 주제 문장 하나, 이를 설명하는 여러 문장과 결론 문장 하나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배웠을지 모른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는 다르다. 문단이 문장 하나로 구성되어도 괜찮다. 긴 단락을 읽어보면 둘로 나눌 수 있는 적당한 위치가 눈에 띄기 마련이다. 이렇게 문단 분량을 짧게 유지하는 습관을 들여보라.

중요한 것을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것도 가독성에 좋다. 

불릿 목록을 사용하라. 이렇게 생각하라. 불릿 목록으로 만들 수 있는 항목이라면 만드는 편이 좋다. 여러분이 만든 단락에 쉼표나 세미콜론으로 나눈 일련의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라. 불릿 목록으로 만들만한 괜찮은 후보들이 몇개 보일 것이다. 읽기 좋은 최적의 상태를 만들려면 항목 사이에 추가 공간을 약간 넣어야 한다.

주요 용어를 강조하라. 가장 중요한 단어가 본문에 처음 등장할때 굵게 표시하면 찾기 쉬워진다. 하지만 너무 많은 항목을 강조하지는 마라. 너무 자주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온라인 상에 글을 쓰거나 편집하거나 혹은 디지털 콘텐츠 창작과 조금이라도 관련한 일을 하는 지인이 있다면 주문하는 김에 그들을 위해 한권더 주문하라. 그 책을 받은 사람은 아마 여러분을 평생 고마워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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