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암호화폐 금융에 블록체인 게임의 미래가 있다

탈중앙화의 혜택을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이 업계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명분이다. 문제는 많은 개발자들이 기술의 접근성을 높이고 편의를 위해 탈중앙화의 이점을 희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탈중앙화가 제품은 고객들에게 3가지 핵심적인 약속을 유지해야 한다.

  • 검열 저항: 당신의 제품은 안전하고 방해받지 않는다.
  • 자기 주권: 당신은 자신의 신원 데이터를 소유하고 통제해야 한다.
  • 오픈 시스템:  모든 사람들이 새로운 기여에서 가치를 얻는다.

대퍼랩스는 이와 관련한 레이스에서 몇개 만들을 갖고 있다. 우리는 거래 규모로 가장 유명한 블록체인 게임인 크립토키티로 시작했다. 최근에는 NBA, NBPA와 제휴를 맺고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인 NBA톱샷을 발표했다.  우리는 이더리움 초기 스마트월렛 중 하나인 대퍼도 내놨다.

검열 저항와 고객들이 그들의 데이터를 소유하는 것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잘 이해되고 있다 관심이 덜한 것은 중앙화된 접근이 타협하는, 오픈 크립토 생태계의 커다란 혜택이다.

오픈 생태계는 기본이다.

오픈 생태계는 누구나 플랫폼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누구나 플랫폼의 작업에 참여할 수 있고, 그들의 작업에 따른 보상을 받는다.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금융의 세계에서 오픈 생태계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메이커다오의 다이는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코인이다. 다르마, 컴파운드 파이낸스, 다른 많은 프로젝트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이들 탈중앙화된 대출 애플리케이션들은 다이를 사용해 대출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경쟁력있는 이자율을 제공한다. 그리고 대출을 해주는 사람들이 이미 갖고 있는 자산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컴파운드 파이낸스와 유니스왑은 메이커다오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각각 떨어져서 존재하는 것과 달리 합쳐졌을때 더욱 그러다. 이들 오픈 생태계는 스마트컨트랙트를 기반으로 다계층화돼 있다.  복수의 기초요소들을 활용해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Opyn은 비 커스터디형(non-custodial) 거래 플랫폼인데, 이더리움, 컴파운드, 유니스왑, 메이커다오의 다이를 기반으로 개발된다.

컴파운드나 유니스왑 없이,  Opyn은 존재할 수 없다.

오픈 생태게에서 사용자, 개발자, 오리지널 제작자는, 모두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사용자는 보다 많은 선택을 얻는다. 누구나 어떤 것에도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는 궁극적으로 무엇이 중요한지 결정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혁신의 속도는, 개발자들이, 서로 코드를 레고블록처런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증가한다.

기존 코드에서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많은 방식으로 오리지널 제작자의 제품을 마케팅할 수 있다. 나아가 브랜드 범위를 증가시킨다. 보상으로 개발자들은 기존의 검증된 사용자 기반으로 들어갈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신뢰는 모든 참여하는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서 주기적인 관계를 통해 만들어진다.

메디커다오의 다이 맥락에서, 자신들의 디앱에서 다이를 사용하는 모든 개발자들은 탈중앙화된 금융 생태계를 위해 메이커다오가 해왔던 것들을 전도하는 것이다.

왜 블록체인 기반 게임들은 많이 없나?

오픈 생태계는 상당히 장기적인 혜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코인데스크의 브래디 데일이 최근 지적한 것처럼 게임에서 구현하는 것은 어렵다. 사이드체인을 사용하건, 대부분의 서드파티 제작자들에게 중요한 데이터를 중앙화함으로써 디앱 개발자들은  오픈 생태계의 잠재재력을 제약한다. 

개발자들은 대부분 오프체인에 존재하는 데이터로 풀 스택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결합성(composability)과 공유 데이터는 적고 사실상 폐쇄된 시스템이 된다.

크립토키티를 위해 내린 중요한 디자인 결정 중 하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진(Gene: 크립토키티의 유전자 정보)을 계선하고 정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그렇게 쉽지 않았다. 그렇게 하지 않는게 훨씬 쉬웠을 것이고, 접근성도 좋았을 테지만, 크립토키티를 지금 가치있게 만드는 많은 것들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개발자들은 코토워즈(KotoWars)나 미서리움(Mythereum) 같은 서드파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이들 진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두게임 모두 특정 진들에 대한 유용함과 가치를 만든다. 이같은 경험이 있어서 특정 고양이들은 보다 가치가 있다. 크립토키티의 접근성을 위해 탈중앙화 게임의 가치를 줄이기로 결정했다면 키티보스(확장된 크립토키티 커뮤니티)도 없었을 것이고, 게임도 신뢰할만하지 않았을 것이다 토큰들은 가치나 유용성이 거의 없었을 것이다.

오픈 생태계는 디파이 밖에서도 중요하다

치즈 위자드는 대퍼랩스의 최신 게임이다. 우리는 크립토키티로부터 얻은 많은 교훈을 치즈 위자드에 활용하려 하고 있다. 

치즈 위자드는 특히 오픈생태계로서 디자인됐다. 서드파티 개발자들은 치즈 위자드 API와 자산을 활용할 수 있다. 치즈 위자드 첫 공식 토너먼트는 올해 늦은 여름께 공개된다. 치즈 위자드는 나아가, 1만5000달러 짜리 현금 부상이 걸린 한달짜리 해커톤을 통해 개발자들이 오픈 생태계에서 활동하도록 한다.  이것 외에 많은 다른 보상들도 인센티브로 주어진다.

치즈 위자드는 대퍼랩스와 서드파티 개발자들에 의해 개최되는 토너먼트로 구성된다. 이들 토너먼트 계약과 로직은 완전히 온체인 기반이다.  어떤 개발자들도 자신의 토너먼트를 완전히 온체인상에서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어떤 개발자들도 자신의 토너먼트를 만들고 거기에서 일정 비중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토너먼트 컨트랙트는 개발자들이 기존 IP 기반으로 세컨드레이어 경험으로는 결코 가능하지 않았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해 내장된  비즈니스 모델이다.

블록체인과 디앱들은  개발자들이 한 생태계에서 그들의 공정한 지분을 받을 수 있도록 디자인될 수 있다.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개발자들에게 보상하는 것은 오픈 생태계에서 반견되기를 갈망하는 숨겨진 보물이다. 

많은 개발자들이,  기반 블록체인에 부하를 줄이고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소위 레이어2 스케일링 솔루션으로 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이드체인, 라이트닝네트워크다.  주요 기업들은 또한 성능을 위해 탈중앙화를 타협하는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시작하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추는 주류 사용자를 잡기 위해 특히 중앙화된 솔루션으로 향하는 것처럼 보인다.

불운하게도 이것은, 개발자가 사요자들이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저렴하게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반면 다른 개발자들의 네트워크 효과 같은 오픈 생태계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중대한 혜택을 현실화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이드체인과 샤딩 블록체인에서 앱은 마찰과 네트워크들에 걸쳐 디지털 자산을 전송하기 위한 표준의 부족 때문에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어려운 시간을 가질 것이다. 

반면 오픈 생태계를 지원하는 네트워크에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은 서로 자유롭고 투명하게 개발될 수 있다. 소비자들을 위해 보다 많은 선택을 만들고, 시스템 전체적으로는 혼합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우리는 추를 다시, 오픈 생태계와 퍼미션리스 결합성이라는 다른 방향으로 돌리고 싶다. 오픈 생태계는 고객들과 개발자들에게 힘을 부여하고 궁극적으로 포함된 모든 사람들을 위해 가치를 만든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