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스쿠터가 환경 친화적인 개인용 이동 수단이라고?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온실가스 방출을 보면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환경 친화적이라는 가정에 의문을 던지게 된다"

MIT테크놀로지리뷰에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연구원들이 쓴 논문을 인용해 전동 스쿠터의 친환경성에 물음표플 던지는 기사가 최근 실렸다.

전동 스쿠터가 이산화탄소 방출을 줄여서, 후손들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지구를 남겨줄 수 있다고 강조해온 버드나 라임 같은 전동 스쿠터 공유 서비스 회사들의 메시지를 뒤집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보도에 따르면 전동 스쿠터 자체에서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이 환경 친화적이라는 의미는 될 수 없다. 전동 스쿠터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생산되고, 그것이 무엇을 대신하며,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되는지에 달렸다.

이와 관련해 노스 캐롤라이나대 연구원은 제조, 출하, 충전, 수집, 스쿠터 처분에 이르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방출 총계를 내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고 주차공간이 따로 없는(dockless) 스쿠터들은 많은 승액을 태울 수 있는 표준 디젤 버스, 전기자전거 또는 도보보다 여객 마일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다고 결론 내렸다.

논문에 따르면 스쿠터는 표준 자동차 대비 절반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 마일당 표준 자동차는 450그램의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반면 스쿠터는 200그램 가량을 방출한다.

연구원들은 또 노스 캐롤라이나 롤리 지역에서 전동 스쿠터 탑승자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했는데, 34%만이 전동 스쿠터가 아니라면 개인 자동차나 차량 공유 서비스를 이용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절반 가까이는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 갔을 것이라고 했고, 11%는 버스를 탔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MIT테크놀로지리뷰은 이번 논문 저자들 중 1명인 제리미아 존슨 노스캐롤라이나대 공대 교수를 인용해 핵심은 전동 스쿠터를 사용함으로써 증가된 이산화탄소 방출량은 자동차를 타지 않아서 얻은 것보다 많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충전하는데 사용되는 전기는 전동 스쿠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이사회탄소 배출의 절반이 원료와 생산 과정에서 나왔다는게 연구원들의 추정이다.

마일당 기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어느정도 증가하는지는 전동 스쿠터가 얼마나 오래가는지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이론적으로 전동 스쿠터는 2년 정도 쓸수 있다고 실제 사용 기간은 이보다 훨씬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스캐롤라아대 조사 결과 전동 스쿠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의 43%는 별도 운송 수단들에서 나왔다. 

매일 흩어져 있는 스쿠터들을 모아 중앙 충전소로 가져 간뒤 이것을 승객들이 찾을 수 있는 공간에 다시 갖다 놓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만만치 않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해 전동 스쿠터 공유 서비스 업체인 라임의 경우 환경과 같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청정 에너지를 구입하고 재생 에너지 및 탄소 오프셋(배출된 이산화탄소의 양만큼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하거나 환경기금에 투자하는 것) 프로젝트에 투자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라인은 "새로운 모빌리티 옵션이 제공하는 환경 혜택에 대한 연구를 환영한다"면서도 "그러나 노스캘로라이나대 연구는 결과에서 높은 변동성을 생성하는 불완전한 데이터와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MIT테크놀로지리뷰는 "노스 캐롤라이나의 조사 결과는 생애 배출량 또는 사용 패턴을 평가하려는 초기 노력과 일치한다"면서 "포틀랜드 교통국 조사 결과 도시 탑승자의 34%만이 자신들의 차량을 몰거나 차량 공유 서비스 및 택시를 인용하는 대신 전동 스쿠터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어 라임이 26개 도시에서 진행한 자체 조사 결과를 보면 전동 스쿠터 3번 탑승에서1번은 차량 탑승을 대체하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노스캐롤라이나 연구원들은 전동 스쿠터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입장이다. 

스쿠터를 수집하는데 전기 또는 연료 효율적인 운송 수단을 사용하거나 픽업(pick-up)과 드롭오프(drop-off) 지역간 거리를 줄이는 것 등이 포함됐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