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6가지 오해와 진실

느리지만 변경 불가능? 블록체인에 대한 많은 오해들이 존재한다. 많은 회사들은 그들의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블록체인은 우리가 가진 모든 문제들을 풀수 없다. 그러나 소위 분산 원장은 많은 영역에서 효과적인 유스 케이스들을 제공한다. 

이제 mm1은 스위스 금융 영역에서 블록체인 연구소와 함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현재 상태를 분석했다. 아래 설명을 통해 우리는다음과 같은 가장 일반적인 오류를 제거하고 싶다.

1. 블록체인=비트코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그의 백서 '비트코인: P2P 전자 현금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기술적으로 디지털 자산의 이중 사용 문제를 막았고 비트코인을 디지털 결제 수단으로 구현했다. 비트코인에 적용된 탈중앙화된 데이터 구조는 오늘날 블록체인이라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이 구조는 모든 종류의 트랜잭션에 대해 규제하는 중개인 없이 안전한 데이터 저장을 가능하게 한다. 블록체인은 따라서 디지털 화폐 그 이상이다.

2. 블록체인에 있는 데이터는 변경될 수 없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은 높은 데이터 무결성을 제공한다. 분산 데이터 스토리지로서 많은 네트워크 노드간 거래를 공동으로 검증 때문이다.

전통적인 블록체인(작업증명: PoW)에서 데이터 조작은 컴퓨팅 네트워크의 절반 이상을 요구한다. 따라서 가능성이 낮다고 여겨진다. 그럼에도, 다양한 블록체인들을 겨냥한 해커들의 공격은 때때로 일어난다. 이들 중 일부는 성공적이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노드들이 적은 블록체인들은, 공격을 당하기 상대적으로 쉽다. 이외에도 프로그램 에러들, 특히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한 것들이나 데이터 접근에 대한 침해도 자주 일어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종종 트랜잭션이 어드민 특권을 가진 참가자들에 의해 검증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난다. 이들은, 네트워크에 위험이 될 수 있다. 블록체인의 보안은 따라서 유형과 아키텍처에 의존한다. 각 플랫폼의 효율성과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다.

3. 블록체인은 느리고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을 둘러싼 일반적인 논쟁 중 하나는 높은 에너지 소비다. 이것은 소위 채굴자들이 복잡한 수학 암호로된 컴퓨팅 문제를 품으로써 공동으로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POW 알고리즘은 안전하다고 여겨지지만 그것은 낮은 효율성과 높은 에너지 소비를 요구한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그러나 많은 접근들이 진행중이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대안 알고리즘 사용을 위해 작업하고 있다. 예를 들면 트랜잭션 검증을 위한 지분증명이다. 이외에도 높은 트랜잭션 스루풋을 통해 네트워크 참여를 제한하거나 통제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강화하려 노력하고 있다. 프라이빗이나 퍼미션드 블록체인들이 그 예다.

4. 블록체인에 있는 모든 데이터는 공개된다.

이름이 암축하듯, 퍼블릭 블록체인에 있는 트랜잭션들은 언제나 제약 없이 보여질 수 있다. 참가자들은 익명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지만 트랜잭션은 이론적으로, 추적될 수 있다. 많은 노력이 들어가지만 최초의 트랜잭션도 추적할 수 있다. 프라이빗 또는 퍼미션드 블록체인은 참가자들을 통제하거나 역할 개념을 통해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다. 

퍼블릿 블록체인은 암호화 기술이나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특정 트랜잭션은 블록체인 밖에서 수행되도록 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보안과 프라이버시 사이에는 트레이드 오프가 있다. 적합한 데이터 아키텍처의 선택은 각각의 유스 케이스에 강하게 의존한다.

5.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규제받지 않는다

하나의 블록체인은 알려지지 않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신뢰를 창출한다. 따라서 부분적으로 은행이나 보험 회사가 같은 중개자를 대체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여전히 매우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시장은 아직 규제를 받지 않는다. 그럼에도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기존 법제도를 따라야 한다. 암호화폐를 발행할때 고객신원확인(KYC)나 자금세탁방지(AML) 절차를 따라야 한다. 규제당국은 시장을 관찰하고 초기 수단을 수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위스와 독일은 공개된 질문들에 실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 법체제를 선택적으로 작용된다. 

몰타나 룩셈부르크 같은 국가들은 별도의 법을 통해 새로운 경제영역으로 규제하고 있다. 규제 당국이 초기 단계에서 과하게 규제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 개발 가까이 있는 것은 중요하다. 

6. 나의 프로젝트에 블록체인이 필요하다

블록체인과 분산원장 기술을 둘러싼 과열로 인해 다양한 분야 많은 회사들이 지난해 블록체인 응용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들을 공개했다.

스스로를 새로운 기술과 가깝게 하는 것은 좋지만 기존 유스 케이스들은 향후 체계적인 방식으로 살펴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사용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간 신뢰가 공통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구축될 수 있다면 합리적이다. 그리고 높은 수준의 보안과 데이터 무결성이 필요하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