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커지는 팟캐스트...VC 투자 열기도 고조

팟캐스트 콘텐츠 시장을 둘러싼 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벤처 투자 회사들의 자금도 대거 유입되고 있다.

미국 팟캐스트 콘텐츠 퍼블리셔인 원더리도 최근 10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회사 가치는 1억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팟캐스트 비즈니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장면 중 하나다.

숫자로 좀 살펴보자.

인터랙티브 애드버타이징 뷰로우와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에 따르면 미국에서 팟캐스트 광고 매출은 지난해 전년대비 53% 증가한 4억7910만달러 수준에 달했다. 올해는 42% 증가한 6억7870만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까지는 1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팟캐스트를 듣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애디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으로 12세 이상 미국 인구의 50% 이상이 팟캐스트를 한번이라도 들어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32%가 매월 팟캐스트를 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000만명 정도가 한달에 한번은 팟캐스트를 듣는다는 얘기다.

팟캐스터 시장은 광고 매출이나 청취자수 측면에서 모두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원더리의 허난 로페즈 최고경영자(CEO)는 말한다.

원더리는 이번에 받은 투자금을 콘텐츠 확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다국어 콘텐츠 제작 및 데일리 팟캐스팅 라인업도 확대한다.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으로 내셔널 지오그래픽 파트너스 CEO 출신인 디클란 무어도 영입했다.

팟캐스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만큼, 경쟁도 고조되고 있다. 스포티파이, 시리우스, 판도라, 아이하트미디어 외에 다수 스타트업들이 팟캐스트 시장에 진출했다. 하지막 제작자와 유통 업체들이 어떻게 먹고살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아 있다고 WSJ은 전했다.

하지만 원더리의 경우 이익을 내는 수준에 이른것 같다. 소식통에 따르면 원더리는 지난해 1000만달러 규모의 매출을 올렸다. 4분기에는 이익도 달성했다. 올해 매출은 2500만달러 규모일 것으로 전망된다. 처음으로 올해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도 예상됐다.

팟트랙에 따르면 원더리는 미국에서 청취자수 기준으로 내셔널 퍼블릭 라디오, 아이하트라디오, PRX에 이어 4위 팟캐스트 퍼블리셔에 랭크돼 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