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AI 실행의 시대, 딥러닝급 발견은 몇십년에 한번도 나오기 어렵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차이나 조직을 이끌었던 AI 전문가 리카이푸가 쓴 책 'AI 슈퍼파워'를 보면 지금은 AI 실행의 시대다. 지금 많이 쓰이는 딥러닝 이후 패러다임을 주도할 획기적인 발견은 당분간은 나오기 어려운 만큼, 나와 있는 기술을 제대로 쓸줄 아는 실행력이 성패를 좌우할 것이란 얘기다. 또 획기적인 기술이 나온다고 해도 그것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같은 거대 기업보다는 학계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최근에 AI가 해결한 문제들이 연일 기사로 보도되다 보니 우리는 아직 발견의 시대를 살고 있다고 착각한다. 다시 말해 엔리코 페르미 같은 천재가 여전히 힘의 균형을 결정하는 시대에 산다고 착각한다. 사실상 우리 눈앞에 펼쳐지는 것은 딥러닝이라는 하나의 근본적 돌파구가 여러 다양한 문제에 응용되고 있는 세상이다. 그 과정에 필요한 사람들은 훈련된 AI 과학자들이다. 그들이 이 시대의 수리공들이다. 이 수리공들은  패턴인식이라는 AI의 초인적인 힘을 응용해 대출을 심사하고 차량을 운전하고 문서를 번역하고 바둑을 두고 아마존 인공지능 플랫폼인 아마존 알렉사를 실생시킨다.

딥러닝은 지난 50년의 AI 역사에서 가장 큰 획을 그은 사건이었고, 그만한 발전은 몇십년에 한번도 나오기 힘들다.  혹여 그만한 혁신이 이뤄진다고 해도 개방적 환경인 학계에서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 지금 당장은 거인 기업들이 딥러닝을 최대한 개선하고 활용하는 일에 유례없이 많은 자원을 쏟아붓고 있다. 바꿔 말하면 세세한 딥러닝 알고리즘은 많지만, 패러다임 변혁을 추구하는 진정한 개방형 연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학계 입장에서도 보면 딥러닝의 실제 응용에 있어서는 기업들과 경쟁이 되지 않는데, 방대한 델이터와 연산력이라는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자들은 응용이 아니라 게임의 판도를 바꿀 근본적으로 새로운 AI 방식을 찾아내는 차세대 딥러닝 발명에 주력하라는 제프리 힌턴의 충고를 따른다. 그런 개방형 연구야 말로 발표되는 즉기 온 세상이 배우려고 달려드는 차세대 혁신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가장 높다.

물론 기업이 판을 흔들 차세대 AI 기술을 만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리카이푸는 이런 시나리오를 현실화시킬 가능성이 그래도 높은 업체로 구글을 꼽았다.

차세대 딥러닝 발견의 운명을 기업계가 쥐고 있다면 가장 유망한 후보는 구글이다. AI 일곱 거인들 중에서도 구글은-정확히 말하면 구글의 모회사이며 딥마인드와 자율주행을 연구하는 웨이모를 계열사로 둔 알파벳이-단연코 멀찌감치 앞서 있다. 구글은 딥러닝의 잠재력을 제일 먼저 알아보고 딥러닝 상용화에 다른 어느 회사보다 많은 자원을 투자했다. 

심지어 구글은 AI 투자에서도 미국 정부 보다도 많은 예산을 책정하고 있는데, 미국 연방 정부가 수학과 컴퓨터 과학을 위해 마련한 기금은 구글 R&D 예산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막대한 예산에 힘입어 알파벳은 세계 최정상 AI 석학들을 대거 영입했다. 최정상의 AI 연구자들과 엔지니어들 중 거의 절반이 구글에서 일하고 있다.

나머지 절반은 일곱 거인들과 학계, 비교적 소규모의 몇몇 스타트업에 고루 속해 있따. 그나마 상당수 전문가를 흡수한 곳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페이스북으로 페이스북은 얀 르쿤을 비롯한 슈퍼스타 연구자들을 영입하는데 성공했다. 중국 공룡 기업 중에서는 바이두가 딥러닝 연구의 최선봉을 달리고 있다.

AI 인재 전쟁은 구글이 앞서가고 있지만 누가 승리할지는 끝까지 가봐야 한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근본적 혁신은 자주 일어나지 않으며, 패러다임을 바꾸는 발견은 대개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벌어진다. 딥러닝의 개발자들도 주류 연구자들이 무시하는 새로운 방식의 머신러닝 접근법에 집착하던 소수의 변두리 연구자들이었다. 지금도 어딘가에 숨이 있을 차세대 기술이 언제 어디에서 얼굴을 드러낼지는 짐작조차 불가능하다. 세상은 신기원을 만들어낼 과학적 발견을 기다리고 있지만 지금 우리가 머무는 현실은 AI 실행의 시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